“국민께 참 송구…이게 

행정가 태도냐, 적절치 않다”

중대본 회의 주재하는 정세균 총리.[연합]

 정세균 국무총리는 3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여권의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추진에 공개 반발한 데 대해 행정부에서 국민들을 불편하게 해 송구하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tbs 라디오에 출연해 윤 총장이 잇단 언론 인터뷰에서 검찰 수사권의 완전한 박탈은 헌법정신 파괴라고 말한 것에 대한 입장을 묻자 국민께 참 송구하다. 이번 사태를 놓고 국민들이 많이 불편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윤 총장은 행정 책임자인 검찰총장인데 어제 하는 것을 보면 정치인 같다행정과 정치는 분명히 문화도 다르고, 실행 방법과 내용도 달라야 하는데 마치 정치인(의 발언)이지. 평범한 행정가 공직자 발언 같지 않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총장은 검찰과 관련해 정부가 어떤 입법을 하려고 하면, 국회랑 이야기하는 것이 옳다면서 어제 보니 (윤 총장이) 일간지 두 군데에 말했던데, 이게 행정가의 태도인가. 적절치 않다고 비판했다.

또한 정 총리는 수사와 기소의 분리가 인권 보호에 유리하고, 대부분의 나라가 모양새가 어떻든 수사와 기소를 분리하고 있다는 것이 제가 아는 상식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현행 제도로 인권 보호를 잘 하고 국민을 제대로 섬겼다면 이런 요구가 나올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