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상황 고려 참가인원 제한 비대면으로 진행

안동우 제주시장이 8일 제주들불축제 개막식이 진행되는 새별오름에서 제주농산물 판매전에 게스트로 출연해 홍보하고 있다.
안동우 제주시장이 8일 제주들불축제 개막식이 진행되는 새별오름에서 제주농산물 판매전에 게스트로 출연해 홍보하고 있다.

우여곡절 끝에 2021 제주들불축제가 8일 개막했다. 14일까지 진행되는 올해 축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상황을 고려해 참가 인원을 제한하는 등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들불축제의 최대 볼거리인 오름 불놓기는 3월 13일 토요일 오후 7시부터 진행된다.

당초 제주시는 코로나19 여파로 관람객 1천명으로 제한해 새별오름 방문을 허용하며 트래킹은 물론 공연관람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방역당국에 사각지대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에 따라 드라이브인의 경우 사전예약으로 선정한 차량 400대만 한정 관람을 허용하되, 새별오름 출입은 제한했다.

제주들불축제는 소와 말 등 가축 방목을 위해 해묵은 풀을 없애고 해충을 구제하기 위해 마을별로 불을 놓았던 제주의 옛 목축문화인 ‘방애’를 현대적 감각에 맞게 재현한 문화관광 축제다.

1997년부터 매년 개최해왔으나 2011년은 구제역으로, 지난해는 코로나19로 개최되지 못했다.

안동우 제주시장은 8일 들불축제와 연계해 ‘온라인 Live 제주농수산물 특별기획 판매전’ 특별 게스트로 출연, 전 국민을 대상으로 판촉 홍보하기도 했다.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품목은 세척당근, 천혜향, 비가림감귤, 자숙뿔소라 제주갈치, 제주참굴비, 제주광어어묵세트 3종 등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