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를 거쳐 그동안 도민의 관심을 끌었던 정무부지사에 이계식씨가 임명됐다. 이 정무부지사에게 축하를 보낸다.

어려운 과정을 거쳐 정무부지사가 됐다는 것은 개인적으로는 분명 영광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그 영광뒤에는 그보다 더한 책임이 있다. 우리가 이 정무부지사의 취임을 축하함과 동시에 서둘러 그 책임부터 강조하는 것은 그 사명이 막중함을 지적하기 위함이다.

정무부지사에게는 그 명칭이 암시하듯, 행정부지사와는 다른 책무가 주어져 있다.
우선 정무부지사는 조정자 역할을 주로 해야 한다. 지사와 지역주민 사이, 지사와 지방의회 사이, 지사와 사회단체 사이에 생기는 크고 작은 문제를 스스로 감당해 나서야 한다. 중앙부처와 국회 그리고 정당과의 관계를 원활하게 하는 것도 그의 책무가 된다.

신임 이 정무부지사는 이 업무에 충실해야 한다. 김태환 지사는 민자유치 등 난제를 해결할 ‘특화된 정무부지사’를 요구하는 모양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무부지사의 ‘조정자로서의 책무’는 줄지 않는다.

정무(政務)라는 말의 모호성과 부(副)라는 직위가 갖는 한계 때문이기도 하지만, 행정부지사와 달리 정무부지사는 그 자리에 앉아 있는 사람의 능력에 따라 그 권능이 크게 다를 수 있다.

맡을 업무를 충실히 할 때는 주위의 촉망을 받을 테지만, 만에 하나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지사를 대신해 지역행사나 참석하는 ‘얼굴 마담용’으로 거래되는 모양새로 추락하고 만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가 오늘 ‘정무부지사’의 임명을 새삼스럽게 본란에 등장시키는데는 그럴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임명직 공무원이면서고 널리 ‘공모’의 형식을 취했을 뿐 아니라, 전국 처음으로 청문회를 거쳐 임명됐다는 점 때문이다. 여러 사람이 모여 적격자임을 인정하고 추천했다는 것은 1차적인 자질 검증을 거쳤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그것으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이 정무부지사가 앞으로 어떻게 일을 하느냐에 따라 도민의 판단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점 또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정무부지사가 타지역 출신임을 의식하지 않는다. 그런 한계쯤은 이 정무부지사가 하기 나름에 따라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는 사소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의 활동을 지켜 볼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