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고등학교는 교육의 기본 방향을 새 시대를 선도할 정직하고 창의적인 인재 육성에 두고, 경영의 중점을 바른 심성과 공동체 의식 함양하고 기초 학습 능력과 창의성 신장교육 강화 및 세계화·정보화 사회에 대응한 교육 충실과 교원의 전문성과 책무성 제고에 두고 있다. 학교장의 경영방침으로는 첫째, 기본 생활 습관 형성과 사고의 다양화로 더불어 사는 삶의 태도 배양, 둘째, 자기 주도적 학습과 탐구 활동의 확대를 통한 창의성 신장, 셋째, 외국어와 정보 활용 능력 향상으로 미래 사회 대비, 넷째, 지속적인 연구와 연수 활동을 통한 교육의 질 향상 등 4가지로 정하였다. 한림고등학교 교육의 지향 점은 창조적 미래를 열어가는 한림고를 만든다는 대명제 아래 학생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탐구자적인 자세를 견지하고, 교사는 정성을 다해 인성과 지성을 가꾸는 전문가로써의 역할에 충실하고, 학부모들은 애정 어린 관심으로 교육에 참여하는 동반자 역할을 감당하여 학생, 교사, 학부모의 3위 일체로 가장 내실 있는 교육을 펼쳐나가겠다고 했다.

▲한림고의 열린 진로교육 한림고등학교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주도적 진로탐색 및 합리적 진로결정을 용이하도록 열린 진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열린 진로교육은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과 능력에 바탕으로 바람직한 진로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진로정보를 제공하고, 직업세계와 자신의 이해에 필요한 제반 지식을 넓혀줌으로써 스스로 합리적이고 체계적이며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하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진로교육의 구체적 실천방법으로 첫째, 매월 셋째주 토요일 특별활동(자치활동 및 적응활동)시간에 ‘진로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둘째, 진로교육자료‘진로탐색 및 진로결정 프로그램’을 제작(재구성)하여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해 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셋째,‘진로정보코너’ 및 진로정보실,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새로운 진로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넷째, 중학교 학생?교사?학부모를 대상으로 대학입시관련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함으로써 중?고등학교의 학교급간 교육활동의 연계성을 도모해 나가고 있다.

▲도서관 이용의 활성화와 독서인증제 운영 한림고등학교는 농어촌 지역이라는 여건으로 인해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학교도서관 이용을 활성화 시켜 나가고 있다. 도서관운영의 활성화를 통하여 교과와 연계한 보충 심화 학습을 가능케 함으로써 학생들의 학력을 신장에 도움을 주고 있다. 학생들로 하여금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고 있는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창조의 힘과 정서적으로 안정된 성품을 겸비한 능력 있는 학생을 길러내고 있다. 독서교육을 강화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조성하여 젊음의 열정이 가득 찬 희망이 넘치는 학교로 만들어 나가고 있다. 학생 개개인의 성숙하고 원만한 인성 계발을 돕고, 학문의 기본적인 소양을 지닌 지성인으로서 미래가 요구하는 지식기반 사회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어 나가도록 하고 있다. 독서인증제는 학년별 성취 수준에 적합하도록 선정된 필독도서 및 권장도서를 학년 단위로 읽음으로써 성숙하고 원만한 인성의 계발에 도움을 주기위해 실시하고 있다. 독서인증제의 실시 방침으로 첫째, 학년별 필독도서 및 교과별 권장도서를 제시하고 성취동기를 부여함으로써 능동적인 독서습관과 독서의 생활화를 실현 할 수 있도록 지도해 나가고 있다. 독서인증제의 구체적 목적은 소정의 검증 과정을 통한 인증을 부여함으로써 성취감을 맛보게 하고 독서기록장’을 통해 변화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두고 있다.

▲한림고 참사랑 실천 3가지 운동 전개 한림고등학교는 학교사랑 운동으로 참사랑 실천 3가지 운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첫째, 정직 3운동으로써 참 말하기, 차례 지키기, 약속 지키기의 세자지 정직실천이며, 둘째 친절 3운동으로써 인사 잘하기, 칭찬하기, 도움주기의 3가지 친절실천이며, 셋째, 비폭력 3운동으로써 폭행 안하기, 욕설 안하기, 따돌림 안하기 등 3가지의 비폭력 실천으로써 이 운동은 비단 학교사랑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국가를 사랑하는 길이기에 전교생 모두가 지켜야 할 덕목으로 생활에 접목시켜 실천해 나갈 것을 권장하고 있다. 한림고등학교는 이러한 학교사랑운동의 생활화와 면학분위기 조성으로 2003년부터 2005년까지 3년간 제주도교육청 지정 자율학교 시범학교 운영되기도 하였으며, 2004년 100대 교육과정 최우수학교로 선정되어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의 표창도 받아냈다.

▲동창회 활동 및 장학혜택 한림고등학교 총동창회는 매년 후배들의 입학식과 졸업식 행사장에 참석하여 후배들을 격려하여 왔다. 특히 성적우수 졸업생들에게 매년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으며 학교 행사 시에는 동창회 임원들이 참석하여 재학생들을 격려하고 있다. 한림고등학교 학생들의 장학금 수혜 혜택으로는 삼성열린장학금, 정산장학재단장학금, 근로복지공단장학금, 산호장학금, 마사회 장학금, 한림발전소장학금, 특별장학생, 특기장학생, 개인독지가 최인석 장학금 등이 있어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강    선    종 (기획실장.수필가)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