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한 교육방침 …'책가방 없는 날' 지정해 운영

제주공업고등학교는 아남학원 강영민(의학박사)이사장이 선친(고 강석범 선생-명륜학원 설립)의 유지를 받들어 설립하였다. 제주 교육 발전에 일생을 바친 고 강석범 선생의 敎育立國의 遺志를 받들어 ‘自主性과 道德性 및 創造性을 고루 갖춘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발전에 이바지 한다.’는 건학이념 아래 자주인, 협동인, 봉사인, 창조인, 건강인을 기른다는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1994년 8월 29일 제주공업고등학교(24학급)가 설립하였다.

제주공업고등학교는 현대 사회에 부응할 수 있는 기술 인력을 양성하여 기술보국을 유지하는 데 설립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제주시 지역사회의 요망이었던 공업계 고등학교를 설립함으로써 지역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 하려는데 있었다. 제주공업고등학교는 월평동 683번지(제주대학로 202호)로 제주시 중심부에서 남쪽으로 10여Km, 제주대학 정문에서 동쪽으로 1.7Km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중산간 지역의 쾌적한 주변 환경 속에 인근에는 제주대학교, 제주상업고등학교, 신성여자중고교와 영평초등학교가 있다.

1995년 2월 9일 제주공업고등학교의 초대 교장에 부교육감을 지냈던 장주열 선생이 취임하였고, 2대(1999. 3. 1) 교장에는 강찬근 선생이, 3대(2003. 3. 1) 교장으로 오영호 선생이 취임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고 2006년 제9회 졸업생을 포함하여 총 2726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제주공업고등학교의 교목은 가족들의 건강을 기원하며 인내와 노력 뒤에 오는 풍성한 수확과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감나무이며, 교화는 사군자(梅蘭菊竹) 중에서 으뜸으로 꼽는 군자의 고결함의 상징인 매화이다.

제주공업고등학교는 사랑과 즐거움이 넘치는 학교, 날로 새로워져 신뢰받는 학교, 사계절 꽃 피는 깨끗한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교직원과 학생 모두의 힘을 합쳐 열과 성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

▲제주공업고등학교의 교육의 특색

개교 11년차인 제주공업고등학교는 개교 이후 지금까지 몇몇 특색 있는 교육 사업을 실천하고 있다. 첫째, 조상의 혼이 담긴 국기 태권도를 교기로 삼아서 매주 1시간씩 태권도 시간을 운영하고 있다. 태권도 시간은 1·2학년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학생들은 태권도를 통해 심신을 연마함은 물론 우수 학생들은 각종 태권도 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으로 입상하기도 한다. 제주공업고등학교 교육의 특색으로 둘째, 특별활동의 전일제 운영을 들 수 있다. 매주 토요일은 ‘책가방 없는 날’로 정하여 교과 학습 활동 이외의 교육 활동 즉, 학생의 특기·적성 및 소질 계발 그리고 민주적 생활 태도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 활동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교교육은 교과학습이라는 틀을 깨고 교육 본연의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개교 이후 지금까지 계속하여 운영 되고 있다.

▲ 타 학교와의 자매결연

제주공업고등학교는 2000년 9월 26일에 서울유한공업고등학교와 자매결연을 맺은 후부터 매 학년도 2학기 중에 교환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교환학습은 일정한 기간 동안 전·입학의 절차 없이 결연학교에 가서 수업을 받는 것을 말한다. 이때 교환학습을 하는 학생들은 홈스테이를 통하여 서로 다른 지역문화와 타 학교의 교육을 체험하게 됨으로써 견문이 넓어지고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게 된다. 2001년 11월 10일에는 중국 길림성에 위치한 룡정고급중학교와 자매결연을 맺었다. 현재 격년으로 교사 간의 상호 방문하여 교류가 이뤄지고 있으나 여건이 나아지다면 학생들의 교류 등 활발하게 이루어 질 것으로 전망된다.

▲학교의 자랑인 도서관과 실내체육관

제주공업고등학교는 2003년 3월 1일부터 2년 동안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도서관 활용 정책연구학교로 운영되었다. 도서관 협력수업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및 자기 주도적 능력 신장, 독서교육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정보화 시대가 요구하는 산지식과 교양 및 정보 획득, 가공 능력 배양이라는 운영 목표를 두고 시행하였다. 도서관을 학습자료센터화하여 독서 환경과 교수·학습에 필요한 기본 환경을 만들어내었고 학습자료를 수집·제작·게시할 수 있는 물리적 공간 및 사이버 공간을 확보하였다.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D/B화된 학습 자료 이용이 활성화 되었으며 영상 및 음악 감상 등의 문화적 체험 공간의 운영 등이 활성화 되었다. 학교도서관은 1만여 권이 넘는 도서를 확보하고 다양한 도서관 활용 수업을 전개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이를 활용한 활발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2005년 12월 28일에는 정품 SW 사용 모범학교로 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2006년 1월 21일에는 제주공업고등학교의 숙원 사업이던 실내체육관(아남관/다목적강당)이 개관되어 전천 후 체육활동은 물론 각종 학교 행사 진행의 어려움을 덜게 되었다.

▲제주공업고등학교 진로

제주공업고등학교 졸업생들은 재학도중 각종 자격증을 취득하여 진학과 취직에 도움이 되고 있다. 자격취득을 보면 2005학년도에 정보기기운용, 정보처리, 컴퓨터활용능력, 워드프로세서, 환경기능사, 자동차정비, 차체 등에서 졸업생 236명 이 415개의 자격증 취득으로 평균 176%의 자격취득 성과를 나타냈다. 졸업생들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를 비롯하여 4년제 대학에116명, 2년제 대학에 105명으로 94%가 진학하였다. 실업계고등학교 발전을 위한 체제개편으로 2007학년도 신입생부터는 컴퓨터공업과 4학급, 일반계 보통과 4학급으로 모집을 한다. 컴퓨터공업과는 산업체와의 협력을 도모하여 특성화과로 편성운영하려고 추진 중에 있으며 학교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교사·학부모 ·학생의 삼위일체가 되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강   선    종 (기획실장.수필가)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