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갈등’ 재연
4.3단체 등 청와대 방문 ‘4.3왜곡’해결촉구
자유시민연대 노대통령 ‘4.3사과’ 헌법소원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가 최근 6.25전쟁사를 기술하는 과정에서 제주 4.3사건을 ‘무장폭동’으로 규정하면서 촉발된 제주 4.3사건을 둘러싼 ‘갈등’이 재연되고 있다.

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는 20일 오전 행정자치부 제주4.3처리지원단 관계자와 함께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을 방문, 국방부 군사편찬연수소의 ‘4.3왜곡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4.3도민연대는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가 19일 전문을 통해 '6.25전쟁사'의 왜곡 사실을 전면 부인한 채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정부나 국방부도 이에 대해 아직까지 어떠한 입장도 밝히지 않고 있다"며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제기했다.

이에 앞서 제주4.3사건희생자유족회와 제주4.3연구소, 민예총 제주도지회도 19일 군사편찬연구소가 보낸 팩스문과 관련한 논평을 내고 "제주도민에 이어 4.3중앙위원회를 우롱하는 군사편찬연구소에 강력히 대응할 것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리는 군사편찬연구소의 또 다른 왜곡과 거짓이 제주도민의 자존을 다시 한번 짓밟고, 4.3유족의 고통을 가중시키며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4.3중앙위원회'를 철저하게 우롱하는 처사로 인식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한편 보수단체인 자유시민연대는 제주 4.3사건 진상조사 보고서와 이를 토대로 한 노무현 대통령의 공식 사과 행위 취소를 요구하는 헌법소원을 제기했다.

이선교 백운교회 목사 등 6명은 청구서에서 제주 4.3위원회가 낸 진상조사 보고서가 제주 4.3사건의 본질을 왜곡, 결과적으로 공산 반도들에게 면죄부를 주고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훼손했다며 진상 보고서와 대통령의 공식사과 자체는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