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리번 보좌관, 역대 美정부와
다른 ‘실용적·외교적 접근’ 재확인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연합]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연합]

 

미국은 2일 조 바이든 대통령의 대북 정책 기조를 문제삼은 북한의 반발에 대해 적대가 아닌 해결을 목표로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또 과거 미 행정부의 대북정책 노선에서 탈피해 실용적 접근을 통한 외교적 해법을 모색하겠다는 방향을 재확인했지만, 새 제안을 내놓는 대신 북한의 호응을 주문하는 쪽에 방점을 뒀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미 ABC방송 인터뷰에서 우리의 대북 정책은 적대를 목표로 한 것이 아니다라며 이는 해결을 목표로 한 것이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궁극적으로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달 28일 첫 의회 연설에서 북한을 심각한 위협으로 규정한 데 대해 권정근 북한 외무성 미국 담당 국장이 한국 시간 2일 담화를 내고 대단히 큰 실수”, “실언이라며 심각한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 데 대한 반응이다.

북한은 같은 날 외무성 대변인 담화 형태로 최근 미 국무부 대변인의 북한 인권 상황을 비판하는 성명에 두고서도 대조선 적대시정책의 집중적인 표현이라며 최고존엄까지 건드리는 엄중한 정치적 도발을 했다고 강력 반발했다.

이 두 성명은 시기적으로 바이든 행정부가 지난달 30일 새로운 대북정책 검토를 완료했다고 밝힌 이후 나왔다는 공통점이 있다.

따라서 이번 담화가 새 대북정책에 대한 직접 평가는 아니라고 하더라도, 북한 입장에서 적대정책 철회 등 만족할 만한 내용이 제시되지 않은 데 대한 강한 불만을 표출한 것이라는 해석을 낳았다.

설리번 보좌관은 이날 새 대북 정책이 전부 또는 전무’(all for all, or nothing for nothing) 방식이 아니라 조정되고 실용적인 접근법이라고 언급하며 과거 정부와 다른 접근법을 취하겠다는 기조 역시 재확인했다.

지난달 30일 백악관 대변인이 정상 간 담판을 통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일괄타결이나, 지속적 압박을 통해 북한의 태도 변화를 끌어내려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전략적 인내가 아니라고 언급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