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본란은 ‘사회통념과 업계질서에 크게 위반되지 않는 한 풀어야 할 것과 묶어야 할 것을 정확히 가려내 장사가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지금이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그 길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만큼 지역경제가 어렵다고 봐야 한다. 산발적으로 보도되고 있는 각종 지역경제 통계가 그것을 대변하고 있다.

피부에 닿는 경기 감각도 썩 좋지 못하다. 어디가나 장사가 안 된다는 소리뿐이다.
이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어떻게든 장사가 되게 만들어야 한다. 그것은 정부의 책임이며, 지방행정의 몫이다. 사회분위기까지 그렇게 만들어야 한다.

우선 도를 비롯한 지방행정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경제 활성화란 경제활동을 둘러싼 모든 요인들, 예컨대 사회경제적 측면으로부터 지역의 분위기까지를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임을 우리 모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지방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정치권력을 위시해서 지방 기업에 대한 지방관리의 작용에 이르기까지 다원적으로 검토돼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어쩐 일인지 우리의 지방행정은 무기력증에 빠진 느낌이다. 혹 나름대로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할지 모르나, 우리가 보기엔 본질 문제를 애써 외면하는 듯한 인상을 지워버리지 못한다.

물론 지방행정은 중앙의 연장선상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그러나 지방행정 역시 나름대로 논리적 완결성을 지녀야 한다. 지방행정을 단순히 중앙행정의 연장선상에서만 생각하면 지방특색을 살려 나가지 못한다.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는 과감히 지역 역량을 총동원하는 지혜를 발휘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일반 경제주체들의 책임이 몫도 적지 않다. 오히려 적극적인 극복의지만을 따지고 든다면 일반 경제주체들의 책임은 배가돼야 한다. 지역경제를 살리는 일, 그것은 우리 모두의 일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