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접종 부스터 샷 (3차 접종) (PG)
백신접종 부스터 샷 (3차 접종) (PG)

이스라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3차 접종한 결과 2번째 접종 때와 비슷하거나 적은 정도의 부작용이 나타났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스라엘은 전염력이 강한 델타 변이 확산을 막기 위해 약 열흘 전부터 60세 이상을 대상으로 이른바 '부스터 샷'으로 불리는 3차 접종을 시작했다.
아직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부스터 샷 접종을 공식 승인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스라엘이 안전과 효과성의 시험대가 된 셈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스라엘 최대 의료관리기구인 클라릿은 이날 24만명 이상에게 화이자 부스터 샷을 접종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30일∼8월1일 사이 부스터 샷을 접종한 4천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88%는 두 번째 접종 때와 느낌과 비슷하거나 나아졌다고 대답했다.
또 31%는 부작용이 있었다고 대답했으며, 이들은 대개 접종 부위에 따갑고 화끈거림이 느껴졌다고 밝혔다.
이어 1% 정도는 한 가지 이상의 부작용이 나타나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았고, 0.4%는 호흡 곤란을 경험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클라릿 측은 "이번 조사 결과가 초기 단계이고, 접종자가 스스로 보고하는 방식이었지만 2차와 3차 접종의 부작용을 비교할 수 있었다"라며 "부스터 샷의 부작용이 2차 때와 비슷하거나 적었다"라고 말했다.
클라릿은 또 "아직 부스터 샷의 효과와 안전에 대한 장기적 조사 결과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60세 이상 인구의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알 수 있다"라고 밝혔다.
유럽의약품청(EMA)은 6일(현지시간) "부스터샷이 필요할지, 언제 필요할지를 확실히 말하기에는 너무 이르다"면서 백신의 보호 효과가 얼마나 지속될지 이해하기에는 백신 접종 활동과 진행 중인 연구에서 나온 자료가 아직 충분하지 않다고 발혔지만 독일과 프랑스는 내달부터 고령자나 면역 취약자 등을 대상으로 부스터샷을 접종할 계획이다.(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