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임지사 재직 때 발생했던 공기업 관련 각종 의혹들이 계속 불거지고 있다.
지금은 민영화가 됐다지만 사실상 공기업이나 다름없는 ‘제주교역’이 2001년도에 일개 수산물 중계상인에게 ‘10억원을 떼었다”는 어이없는 사건이 도민사회에 충격을 주고있는 것과 함께 최근에는 역시 공기업인 ‘제주개발공사’에 대한 각종 의문이 꼬리를 물고 있다.

낙하산 또는 정실인사로 야기되는 인사부조리와 방만한 운영 등과 관련한 소문들이 그것이다. 개발공사 사장이나 본부장 등 일부 간부급은 전직지사가 발탁한 이른바 ‘전임지사 맨’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2003년 8월 한달 사이에만 기존 정원의 63%나 되는 직원을 채용함으로써 “개발공사는 복마전(伏魔殿)이라는 비판이 뒤따르고 있다.

이처럼 개발공사 운영과 관련한 각종 잡음이 불거지자 도당국이 오늘(25일)부터 30일까지 감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사회에서 제기되는 제주개발공사 운영과 관련한 각종 의혹과 잡음들이 도 감사에서 어느정도 걸러지고 밝혀질지는 두고 볼일이다.
그러나 도민적 의혹을 크게사고 있는 핵심사안에 대해서는 어떤 형태로든 규명하여 도민에게 공개해야 할 것이다.

2

첫째가 현원의 63%나 증원하는 공기업 정원 승인과정과 이를 채용함에 있어서 끊이지 않았던 정실인사 또는 특혜인사 소문 등 인사관리의 잡음을 파헤치는 일이다.

지난해 개발공사 직원은 57명이었다. 그런데 개발공사는 이해 8월 직원 정원의 63%에 해당하는 36명을 증원했다. 물론 도의 승인을 받기는 했다.

아무리 그렇더라도 한꺼번에 기존정원의 60% 이상을 뽑았다는 것은 쉽게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과정에서 비정규직 27명을 무더기로 정규지기으로 전환시켰고 공개채용을 외면했다면 더 이상한 일이다.

“선거 부채를 갚기 위한 것이거나 차기를 도모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말이 나온것도 이때문이었다. 철저히 규명해야 할 일이다.
두 번째는 수익사업 자금운영의 투명성 확보다.

제주개발공사의 ‘삼다수 사업’은 누구나 알아주는 흑자사업이다.
지난해의 경우 295억6천9백만원어치를 팔아 98억3천5백만원의 경상이익을 냈다. 올해 경상이익은 1백억원을 훨씬 초과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처럼 막대한 이익금액이 어디로, 어떻게 흘러들어 갔는지를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
‘정치자금 제공 의혹’ 등 확인되지 않는 소문들이 점점 거칠게 세간에서 증폭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규명하는 것이 의혹을 사고있는 개발공사 운영의 떳떳함을 밝히는 것이며 의혹을 불식시켜 신뢰를 회복하는 길이다.

3

이외에도 들여다봐야 부분은 많다. 호접란 사업이나 밀레니엄관 사업 등 개발공사가 대행하는 사업의 회계처리 등 경영상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도 여기에 속할 것이다.

호접란 사업은 이미 1백억원 이상 투입했지만 일각에서는 ‘실패사업’으로 분류하는 사람들이 많다. 수년에 걸쳐 1백억원이상의 도민혈세가 투입됐는데도 실패했거나 전망이 없다면 누군가가 책임을 wu야할 것이다.

예산은 중간 누수없이 제대로 투입됐는지, 사업의 실패원인은 무엇인지 등 꼼꼼히 따지고 책임소재를 밝혀야 한다.

특히 개발공사는 최근 밀레니엄 관의 밀랍인형 제작비 등 100억원 사업을 특정업체와 수의계약으로 체결하려다가 현직 지사의 제동으로 무산됐다고 한다.
개발공사의 자금운영 등에서 각종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번 개발공사에 대한 도의 감사는 그래서 곪은 것은 터뜨리고 썩은 것은 도려내 투명하고 깨끗한 공기업 운영의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면죄부를 주기 위한 통과의례 식 감사로 어영부영 하려 하다가는 더 큰 도민적 의혹과 불신만 살 것이다. 명심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