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행자위, 내달 1일 열릴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심사 앞두고 전격 상정 보류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오는 11월1일로 예정됐던 ‘오등봉 및 중부공원에 대한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의 상정을 보류하면서 사업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제2의 대장동 사태 우려’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오등봉 및 중부공원에 대한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결국 제주도의회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이상봉)는 오는 11월1일로 예정됐던 ‘오등봉 및 중부공원에 대한 공유재산관리계획안’(제주시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공원부지 기부채납)의 상정을 보류했다.
제주도는 오등봉 공원 민간특례 개발사업을 완료한 후 제주시 도남동 1118-2 등 도시공원 조성 부지 253필지 43만9551㎡를 행정에 기부채납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는 ‘오등봉 민간특례사업 공원부지 기부채납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처리해 달라며 이번 399회 도의회 임시회에 안건으로 상정했다. 
제주도의회 행자위는 이에따라 당초 27일 이번 제399회 희기중 집행부로부터 상정된 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안 심사와 관련 중부공원 및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현장을 방문한 뒤 오는 11월1일 사업부지 내 공유지 매각을 위한 공유재산 심사를 진행하기로 했었다.
도의회 행자위는 그러나 최근 전국적으로 민간개발특례사업의 특혜 의혹이 대선정국 아래서 붉어지면서 오등봉 민간특례 개발 사업에 대한 각종 의혹이 확산됨에 따라 보다 신중하고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편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은 현재 제주시와 사업자, 시민단체, 도의원 등의 공방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특히 지난 21일에는 제주환경운동연합오등봉공원 지키기 도민 공익소송단(285명) 제주지방법원에 제주도의 오등봉 공원 도시계획시설사업 실시계획 인가처분이 무효임을 확인해 달라는 소송을 제기하는 등 법정싸움으로 비화했다.
여기에다 감사원에서도 오등봉공원 도시계획시설사업에 대한 자료를 요구하면서 조만간 본격적인 감사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상봉 행정자치위원장은 "오등봉 도시공원 민간특례 사업 추진과 관련 의회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꼼꼼하게 살펴보기 위해 이번 회기에서는 상정하기 않기로 했dmaum 도민사회와 언론 등에서 그동안 제기됐던 문제들에 대해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등봉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은 제주시 오등동 일원 76만4천863㎡에 아파트(약 9만5천80㎡)와 공원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