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연 신은숙이 대금·가야금 영상앨범 제작을 한다.
소연 신은숙이 대금·가야금 영상앨범 제작을 한다.

소연 신은숙 소연국악원 원장이 28일 오후 1시 제주돌문화공원 오백장군갤러리 소극장에서 致樂治心(치악치심) 을 주제로 대금·가야금 영상앨범 제작을 한다.

이번 공연의 주제인 지극한 음악으로 마음을 다스린다는 뜻이다. 공연에서 고수는 김용하 정선 국립 아리랑예술단 연출감독이 맡으며, 가야금은 국선미, 피아노는 차진실이 호흡을 맞춘다.

여는마당은 대금 정악 중광지곡 중 상영산을 잔잔한 대금연주로 시작한다. 신 원장과 가야금 전수생들이 가야금 합주(경기도민요)와 함께 신 원장이 펴낸 제주민요 대금악보집Ⅰ,Ⅱ를 토대로 대금민요 합주를 연주한다.

이어 신 원장의 예술세계를 영상으로 띄우면서 판소리 구음과 시나위 반주가 신명나게 펼쳐진다. 강태홍류 가야금 산조 전바탕을 고수의 반주로 화려하게 연주한다.

이승후 편곡 이생강류 대금산조 협주곡 ‘죽향’과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도 국악과 서양음악의 콜라보로 선보인다. 가야금 3중주 ‘출강’(김용실 작곡)도 연주자들이 각각 파트를 나눠 경쾌하고 화려한 연주로 보여줄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대중들이 좋아하는 앵콜곡 장녹수와 칠갑산을 대금과 신디사이져 콜라보로 몽환적인 연주를 마무리한다.

신 원장은 “이번 앨범 제작 후 네이버의 블로그와 유튜브에 업로드해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대중과의 소통을 확대해 나가고 대금과 가야금의 협연과 서양악기와의 콜라보의 상세한 차별성과 전통성을 계속 살려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동우기자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