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끝이 어디인지 모를 정도로 장기화함에 따라 소상공인들의 어려움도 눈덩이처럼 불어 정부 차원의 지원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6일부터 영업시간 제한조치를 받은 소기업·소상공인 55만명을 대상으로 작년 4분기와 올해 1분기분 손실보상금으로 500만원씩 선지급키로 하고 19일부터 신청을 받고 있다.
또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둬 각 정당 후보들이 앞다퉈 각종 지원 방안을 내놓아 표퓰리즘이라는 비판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함께 서울시가 최근 기존 예산 외에 시의회와의 협의를 통해 추경에 8576억원을 추가 확보, 1조8000억원 규모로 짜여진 ‘코로나19 민생 지킴 종합대책’을 발표하는 등 각 지자체들도 소상공인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처럼 정부와 지자체가 최악의 사태로 위기에 빠진 소상공인을 위해 시급하게 자금을 지원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의 대응은 안일하기만 하다며 도의회가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도의회 포스트코로나대응특별위원회는 18일 ‘제주도정은 민생경제 회복에 최선을 다하라’는 내용의 특별성명을 통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그리고 정부의 손실보상에서 제외된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등 생존의 갈림길에 선 제주도민에게 실질적 지원계획을 담은 민생재건 종합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위원회는 또 이들 소상공인 등을 위해 상하수도 요금 감면, 매장 카드수수료 지원, 주차단속 유예 등 생활 속 지원방안을 강구할 것과 자발적 임대료 감면 캠페인을 적극 전개할 것 등도 요구했다.  제주도는 가용 재원의 한계 등에도 불구하고 현 위기 상황을 최대한 고려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