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단 통보 지연·누락 등으로 ‘무작정 대기’
“집에서 감기약으로만 버텼다” 하소연 속출

제주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진단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제주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진단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제주에서 코로나19 확진자 폭증으로 인해 환자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확진자에 대한 기초조사가 늦어지거나 양성판정을 받고도 확진자 명단에서 누락되는 등 문제가 속출하고 있다.

최근 A씨는 민간병원에서 코로나19 PCR 검사를 통해 양성 통보를 받았다. A씨는 재택치료 방법에 대해 보건소의 안내가 있을 것이라는 병원의 문자를 믿고 이를 기다렸으나 아무런 연락을 받지 못했다.

증상이 악화한 A씨는 비대면 진료를 통해 약을 처방받고자 수차례 전화한 끝에 보건소 확진자 명단에 자신의 이름이 없다는 사실을 알았다.

A씨는 “보건소가 처음에 약을 처방해주겠다고 해서 지인을 보냈으나 나중에 제가 환자 명단에 없다고 말을 바꿨다”고 했다.

A씨는 이어 “이 때문에 감기약으로 버틸 수밖에 없었다”며 “확진 판정을 받은 뒤 한참이 지나서야 보건소에서 기초역학조사가 지연되고 있다는 문자를 보냈다”고 말했다.

제주도에 따르면 도내 코로나19 확진자 관리는 관할 보건소가 민간병원이나 검사기관으로부터 결과 및 명단을 전달받아 이를 취합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또한 보건소는 이를 바탕으로 재택치료 행동 요령을 확진자들에게 안내하고, 기저증상과 접촉자 등 기초조사를 실시한다. 

그런데 보건소 안내 문자가 늦어지면서 보건소와 병원으로 문의 전화가 몰려 관련 업무에 더욱 과부하가 걸리고 있다.

의료 인력은 한정적이나 ‘각자도생’의 ‘셀프방역’ 체계 전환으로 도내 재택치료 환자가 1만3000명에 달하는 데다 집중관리군 비율도 꾸준히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도 역학조사팀은 “연일 수천명의 확진자가 쏟아지면서 보건소 업무 과중으로 기초조사가 지연돼 확진자 등록이 늦어졌거나 명단을 일일이 확인하고 입력하는 과정에서 누락됐을 것으로 보인다”며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다 더 철저하게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