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증가 등으로 하수 유입량이 매년 늘면서 월정(동부)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은 시급한 현안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2024년까지 하수 처리량을 현재 하루 1만2000t에서 2만4000t 규모로 늘리기 위한 이 사업은 그러나 월정리 주민 반대 민원으로 공사가 중단된데 이어 시공업체가 법원에 공사방해금지 가처분신청을 내면서 갈등이 더욱 심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오영훈 지사는 지난달 21일 월정리 마을을 방문, 간담회를 갖고 “주민 여러분이 괜찮다고 할 때까지 이야기를 듣고 어려움이 해소될 때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제주도상하수도본부는 1일 월정리 어장에 미치는 영향과 어업인 피해 정도 조사에 따른 보상 실시, 행정·전문가·주민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 등을 담은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월정리비상대책위원회와 월정리마을회는 같은 날 성명서를 내고 “오영훈 도정은 주민과의 만남 이후 그 어떤 논의도, 대화도 진행한 사실이 없는데 무엇을 근거로 주민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논하는 거냐”고 따졌다.
특히 이들은 “보상이라는 말로 본질을 왜곡시키고 마을을 두 동강 내려는 시도를 멈추라”고 강조했다.
결국 월정리 주민들은 제주도가 세계자연유산 용천동굴이 월정하수처리장으로부터 115m밖에 떨어지지 않은 점 등을 들어 반대하는 이유는 애써 외면한 채 돈으로 무마하려는 것으로 보고 자존감에 상처를 받은 것으로 여겨진다.
제주도가 혐오시설을 수용하는 마을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를 모르지는 않지만 이게 먼저여서는 안된다.
오 지사의 말처럼 주민들이 괜찮다고 할때까지 이야기를 듣고 어려움이 해소될 때까지 찾아가는 외에 수시로 주민들을 만나고 소통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