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형꿈틀작은도서관의 산역사 ‘울랄라 통기타 동아리’

울랄라통기타동아리는 노형꿈틀작은도서관 홍보 도우미로 결정된 이후 지역의 크고 작은 행사에서 공연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개최한 정기연주회 모습.
울랄라통기타동아리는 노형꿈틀작은도서관 홍보 도우미로 결정된 이후 지역의 크고 작은 행사에서 공연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개최한 정기연주회 모습.

지금은 제주지역에 작은도서관이 100개를 넘어서고 있지만 노형작은꿈틀작은도서관이 개관하던 2008년에는 ‘작은도서관은 뭐하는 곳이야’라고 할 정도로 생소하던 시기였다.

도서관에 가면 문화프로그램도 들을 수 있고 책도 볼 수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노형꿈틀작은도서관 홍보도우미’로 처음 결성된 것이 울랄라 통기타 동아리다.

봉사활동을 희망하지만 딱히 기회가 없었던 주민들이 모여 기타도 배우고 ‘배움의 지역 환원’을 원칙으로 활동해 온 것이 벌써 16년이다. 현재 초창기 멤버인 백경안씨(64)가 회장을 맡고 있다. 활동하고 있는 회원만 22명이다. 나이대는 40대에서부터 70대까지 고른 연령층을 자랑하는 대가족이다.

이들은 일주일에 한 번 수업도 받고 지역행사가 있을 때마다 통기타를 메고 분위기 메이커를 자청하고 나선다.

“가장 최근 행사는 제주꿈바당어린이도서관 5주년 행사였어요. 기타 연주에 맞춰 노래를 부르면 분위기가 우선 즐거워지잖아요. 전 이제 60대 중반이지만 통기타를 치면서 노래 부르는 인생이 이렇게 즐겁고 행복할 수가 없어요.”

백 회장은 노형꿈틀작은도서관을 만나서 인생을 대하는 태도가 변했다.

백 회장은 “한 양로원에서 공연을 하는데 할아버지 한 분이 노래를 듣고 펑펑 우시는데 우리의 별 볼일 없는 연주가 추억을 떠올리게 했던 것 같ㄷ”면서 “우리는 비록 아마추어지만 진심을 다한 우리의 연주가 감동이 되고 다른 세상과 소통의 문이 된다는 점에 보람을 느낀다”며 지난 일을 회상했다.

울랄라 통기타 동아리는 12월 새단장하는 노형꿈틀작은도서관 연습실에서 또 다른 세상과의 소통을 위해 코드를 맞추고 화음을 맞추며 다시 꿈틀거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