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도민 400명 대상 설문조사…제주어 검색 온·오프라인 공간 필요성 공감
제4차 제주어발전계획 수립…무형문화재 지정·국내외 네트워크 구축계획 담아

소멸위기의 제주어를 체계적으로 보존하기 위해 ‘제주어보전 및 육성조례’가 제정된 지 16년이 다 돼가고 있지만 도민 40%는 제주어정책과 조례에 대해 모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도는 제3차 제주어발전기본계획이 지난해로 종료됨에 따라 제4차 기본계획 수립에 맞춰 도민 400명과 전문가 50명을 대상으로 제주어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도민 67.6%가 제주어보존 조례에 대해 모르고 있다고 응답했다.

제주어 관련 정보 검색 온·오프라인 공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도민 71%와 전문가 94.7%가 필요하다고 응답해 제주어박물관 설립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호나 상품명을 정할 때 제주어 활용 의향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도민 83.9%, 전문가 100%가 반드시 활용하거나 제주어를 활용할 수 있다고 응답해 제주어를 실생활 응용에 긍정적으로 답했다.

제주도는 이번 설문조사와 지난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의 제3차 제주어발전 기본계획의 성과를 분석해 4차 제주어 발전기본계획에는 좀 더 세부적인 홀용 콘텐츠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도와 제주학연구센터(센터장 김순자)는 지난 17일 제주어보전육성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해부터 2027년까지 5년 간 제주어발전계획의 중심축이 될 4차 기본계획안을 최종 확정했다.

4차 기본계획은 ‘세계가 ᄒᆞᆫ디 누리는 제주어’라는 이념으로 △제주어 관련 법적·제도적 장치 강화 △체계적인 제주어 교육 환경 개선 △제주어 연구강화와 정보화 기반 구축 △제주어 세방화(세계화+지방화 합성한 말)를 위한 지평 확대 등 4개 분야별로 8개 정책과제와 25개 세부과제를 담았다.

제주도는 기본계획에 따라 예산 160억원을 투입해 제주어 무형문화재 지정과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소멸위기 언어 극복을 위한 국내외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또한 제주어 교육 교재를 개발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한 제주어 교육을 진행하면서 제주어박물관 건립을 추진하고 제주어의 세방화를 위해 ‘제주어의 날’과 제주어 축제도 개최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