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소통협력센터(센터장 민복기)는 지난 10일부터 22일까지 ‘2023 제주생활실험’ 참여팀을 모집한다.

제주생활실험은 제주에 살며 갖게 된 질문이나 겪고 있는 문제를 보다 본격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실험활동을 지원하고자 기획됐다.

제주시소통협력센터는 올해 7개팀 내외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며, 모집대상은 제주 지역에 적합한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하는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제주특별자치도에 소재를 둔 단체, 법인, 기업 등이다.

심사를 통해 선정된 팀들은 실험 활동(문제해결 시도 프로젝트) 실행을 위한 실험지원비 최대 1000만원과 교육프로그램, 사업 참여자 간 네트워크 및 활동 교류 기회 등을 지원받는다.

특히 올해는 지역 내 고유한 문화와 자원을 제주 지역에 적합한 방식으로 활용해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2023 제주생활실험의 신청방법과 자세한 사항은 소통협력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제주생활실험에 선정된 7개 팀은 약 5개월에 걸쳐 지역문제해결 시도를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프로젝트 결과를 통해 향후 지역문제를 해결해나가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마련했다. 

지난해 진행된 프로젝트로는 △NFT로 보상하는 ‘쓰레기 3개만 줍기 캠페인’을 통한 쓰레기 줄이기 생활화 실험 프로젝트 △수중드론을 이용한 소형 어업 선박 하부점검을 통한 어선 안전 확보 프로젝트 △제주 원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개선 및 접근성 향상 프로젝트 등이 있다. 지난 사업 결과물의 자세한 내용은 2022 제주생활실험 아카이브(bit.ly/2022제주생활실험아카이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