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민통합위·제주도·도의회, 24일 3자 업무협약
‘탄소중립 에너지·장애친화도시 조성’ 안건 등 논의

24일 제주도청에서 국민통합위원회와 제주도, 제주도의회 3자간 ‘국민통합 정책 추진’에 따른 업무협약을 맺었다. 왼쪽부터 오영훈 제주지사, 김한길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 김황국 제주도의회 부의장.
24일 제주도청에서 국민통합위원회와 제주도, 제주도의회 3자간 ‘국민통합 정책 추진’에 따른 업무협약을 맺었다. 왼쪽부터 오영훈 제주지사, 김한길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 김황국 제주도의회 부의장.

김한길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은 “제주도는 천혜의 자연경관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적, 역사적 특성을 자랑하는 지역으로, 갈등 극복 및 소통과 협력 확대를 위한 우수정책을 펼쳐 나갈 수 있는 국민통합의 대표 도시”라고 강조했다.

김한길 위원장은 24일 제주도청에서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3자간 ‘국민통합 정책 추진’에 따른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국민통합위도 제주 현안을 함께 고민하고 국민통합 의제를 제안하는 등 지역협의회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상생과 협력의 공동체 회복을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 의회와 도민 모두의 지혜와 노력이 필요하다”며 “제주지역협의회가 갈등을 해소하고 합리적 해결책을 모색하는 소통 징검다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기후위기 극복과 제주의 자연유산 보호를 위해 청정에너지로의 대전환을 통한 탄소중립이 필요하며, 제주가 이를 선도하는 지역으로 주요 사업과제를 시급히 이행해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제1호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선점에 나선 제주도에 힘이 실릴지 주목된다.

이날 국민통합위원회로부터 위촉된 23명의 제주도 지역협의회 위원들은 국민통합위가 지난해 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켜 논의했던 장애인 이동권 증진 정책과 관련해,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우수한 장애인 친화정책을 ‘지속가능한 장애친화도시 조성’이라는 안건을 상정해 의견을 나눴다.

도 지역협의회 위원들은 전국 최초 무장애 관광 안내서비스 마련, 장애인 자립을 위한 일자리 사업 확대, 장애인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보통신 보조기기 지급 등 장애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제주의 정책적 노력을 소개하면서 “장애인과 더불어 살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역할 중요성과 관계기관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국민통합위원회와 제주도, 제주도의회는 △국민통합을 증진하기 위한 정책 및 사업 추진 △국민통합 증진을 위한 조례·규칙 제정 등 입법 지원 △지역협의회 구성·설치 및 운영을 위한 협조 △지역 간 연계·교류 프로그램 추진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