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희정-제주도 정보정책과

 

챗GPT(ChatGPT)는 OpenAI社의 초거대 언어모델인 GPT-3.5, GPT-4를 기반으로 동작하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이다. 
챗GPT는 2021년 9월까지 데이터를 학습한 상태로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 초거대 언어모델은 문장이 자연스러운지를 예측해 문장을 완성하는 자연어 처리 모델로 대규모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해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고 대화를 기억하는 등 사람처럼 응답하는 능력이 있다. 
이 초거대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의 하나로 ‘챗GPT’는 업무나 국민일상 등 사회전반에 확산되고 있고, 공공부문에서도 인공지능 기술 활용이 활발이 논의되고 있다.
활용가능 분야는 다양하다. 새로운 콘텐츠 발굴, 문제 해결방안 마련 등 보고서 작성시 아이디어가 필요할때 추가적인 질문을 통해 상세한 답변 유도가 가능하다. 
또한 업무에 참고하기 위해 인터넷상에 널리 퍼진 논문이나 공식자료에 포함된 내용을 수집하는 경우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많은 장점과 편리함이 있지만 주의해야할 사항들이 있다. 
초거대 인공지능은 학습한 단어의 패턴, 관계성을 분석하여 답변을 생성하기 때문에 메우 논리적으로 보일수 있으나 거짓답변도 가능하고, 편향적, 차별적 데이터 학습시 편향적인 답변이 나올수 있다. 또한 챗GPT 사용자는 공표되지 않은 비공개 정보나 행사 참석자 정보 등 업무처리 과정에서 수집된 개인정보를 입력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시간 단축 등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지만 이용과정에서 정보 유출 등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챗GPT가 생성한 답변은 사실여부 검증없이 이용해서는 안되며 주의사항을 준수하여 인공지능 기술을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