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취임 1년 인터뷰
교육행정력 집중 학력 향상 ‘성과’…디지털 능력 배양 과제
글로벌 인재 양성 통해 아이들 세계시민으로 성장에 주력
돌봄교실 초과 수요 연내 해소…예술고·체육고 신설도 고민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이 제주매일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이 제주매일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취임 1년 동안 제주교육에는 소통의 바람이 불었다. 그의 핵심 공약인 소통과 학력 향상에 대한 성과도 있지만, 학교 신설과 돌봄교실 수요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하다. 제주매일은 김 교육감에게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향후 계획을 들었다. [편집자 주]

▲취임 1년간 제주 교육 수장으로 느낀 소회는. 그동안 성과와 아쉬운 점을 뽑는다면.

= 제주교육은 교육공동체와 도민 여러분의 뜨거운 관심과 응원 속에서 지난 1년 소통을 통해 교육의 현안들을 차근차근 풀어나갈 수 있었다. 앞으로도 도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다.

가장 큰 성과를 꼽으라면 소통과 학력 향상이다. 열린 교육감실 운영과 학교현장 방문 등을 통해 도민, 교육가족과 소통을 통해 제주교육의 현안들을 하나씩 풀어낼 수 있었다.

또한, 취임 이후 우리 아이들의 학력 향상을 위한 제도적인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했다.

교육청 본청에 제주기초학력지원센터를 구축해 교육전문 직원을 배치하고 교육지원청에는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설치해 언어재활사, 임상심리사, 자기주도학습 지도사 등을 채용, 학교로 직접 찾아가서 한글 미해득 학생 등을 꼼꼼하고 세밀하게 지도하고 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우리 제주가 스마트기기 보급률이 전국에 비해 낮고 디지털기기 활용 능력도 떨어진다는 사실이다.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미래 사회에 살아갈 주도적인 세계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미래교육을 강화하겠다.

▲신제주권 여중·여고 등 학교 신설과 ‘예술고’, ‘체육고’ 신설 공약에 대한 방안은.

=신제주권에는 여고가 없어 여고의 배치가 불균형한 상황이다. 신제주권 여고의 신설, 이전, 전환 등은 고교체제 개편과도 관련이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신제주권 중학교 및 고등학교 신설 등 타당성 연구’을 통해 학교 신설, 이전, 전환, 재배치 등 다각적인 관점에서 학생배치 여건 개선을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예술고의 경우 두 학교에서 예술반을 두 학급씩 운영하고 있는데 보통반들과 함께 교과과정을 운영하다 보니 어려움이 있어 예술반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보통반은 교과위주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자존감을 살려주자는 차원에서 예술고의 설립, 전환, 이전을 검토했다.

현재 예술고 신설 또는 전환 등 타당성 검토 연구 용역이 이뤄지고 있다. 지난 4월 14일부터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전국 17개 시도 예술고 운영 현황 조사, 예술고 지원 선호도 및 진학 가능성 수요조사, 예술고 설립 타당성 검증을 위한 전문가 의견수렴 등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오는 11월이면 용역결과가 나와 예술고 관련 방향 등이 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체육고의 경우 제주시내 고등학교 한 곳에서 한 학급으로 편성해 운영해 여러 어려움이 있다. 또한, 체육고를 새롭게 만들고자 하는 일은 제주체육인들의 오랜 염원임을 잘 알고 있어 체육고의 전환, 이전, 신설을 포함해 고민해 왔다.

체육중·고 설립에 대한 타당성 용역도 실시하고 있어 용역이 마무리되면 방향이 제시될 것이다.

▲저출산과 맞물린 학령인구 감소로 ‘학교 통합 운영’과 ‘작은 학교 살리기’ 주장이 상충하고 있는데 교육감의 견해는.

=학교 통합 문제는 매우 민감한 사항이다. 학교는 지역사회 관계자, 학생, 학부모, 교원, 동창회 등 관련돼 있는 사람들이 매우 다양하다.

그래서 교육청에서 주도적으로 학교 통·폐합을 추진하기 보다는 학생, 학부모, 동창회, 지역사회 등이 동의해 추진할 의사를 알려온다면 소통하면서 방안을 마련해볼 수는 있다.

우리 교육청은 현재 ‘제주특별자치도 교육균형발전에 관한 조례’에 따라 작은학교의 교육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제주형 자율학교로 지정하고, 농어촌학교 특색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다.

또 작은학교에 학교운영경상경비의 10%를 추가하고 방과후학교 수강료를 무료로 지원하는 등 다양한 행·재정적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이 제주매일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이 제주매일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돌봄교실 초과 수요를 연내 100% 해소하겠다고 약속했는데 대책은.

= 돌봄 초과수요가 있는 지역은 돌봄교실 증실뿐 아니라, 거점통합돌봄센터 구축, ‘마을키움터’ 민간위탁사업 확대, 지역 돌봄기관 등과 연계해 돌봄 초과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지난 4월 기준 돌봄교실 초과수요는 160명으로 하반기에 돌봄교실 10실을 증실해 연내 돌봄 초과수요가 해소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관계부서와의 지속적인 협의, 지자체 등과 협업, 다양한 교육주체들의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안정적인 돌봄체계가 구축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중학생 노트북 활용 방안은.

= 중학생 노트북은 현재 학교 수업, 가정 내 자기주도학습, 성장 포트폴리오 작성의 도구로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활용할 예정이다.

수업 시간에는 학교와 교과별 특성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하며, 일반교과 수업, 주제선택·동아리 활동 등 자유학기 활동, 자율활동·진로활동 등 창의적 체험활동의 수업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가정 내에서는 학습 및 진로 탐색을 위한 정보 검색, 디지털교과서를 통한 개인별 학습, 맞춤형 온라인 강의 수강 등을 위해 활용될 것이다.

활용이 활성화된 일부 학교에서는 자유학기제 교과 및 체험활동 상황을 드림 노트북으로 작성·저장하고 교사가 피드백하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사례가 더욱 활성활 수 있도록 도교육청에서는 ‘학교로 찾아가는 교사 연수’ 등을 실시하겠다.

오는 12월 도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드림노트북 활용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할 예정으로, 1학기말에 학생들에게 공모전 내용을 사전 홍보할 계획이다.

▲교육가족과 제주도민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 제주교육은 지난 1년 긍정적인 변화의 바람이 불어오면서 새롭게 미래로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

우리 아이들에게 보다 더 나은 미래를 열어주기 위한 교육은 어느 누구 한 사람만의 힘으로는 부족하다. 모두의 힘이 필요하다.

우리 모두 머리를 맞대고 힘을 모은다면 미래사회를 헤쳐나갈 길이 반드시 열릴 것이다.

제주교육의 지표인 올바른 인성,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미래교육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길에 여러분의 뜨거운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

제주교육은 우리 아이들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모든 교육행정력을 집중하겠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