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1차산업 새희망 농촌융복합산업 ③ ‘푸파페 제주’ 박람회
‘K-농촌융복합산업, 푸드테크로 도약한다’ 주제로 행사 다양
제주도 “관람객 오감 만족에 제주 맛 더한 ‘육감’ 만끽 기회”

사진은 지난해 제주 농촌융복합산업 박람회에서 관람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던6차산업 관련 X퀴즈 이벤트 모습.
사진은 지난해 제주 농촌융복합산업 박람회에서 관람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던6차산업 관련 X퀴즈 이벤트 모습.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 농촌융복합산업 가치와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오는 21~23일까지 사흘간 ICC 제주에서 ‘2023년 제5회 농촌융복합산업 제주국제박람회-푸파페 제주(Food tech & Farming⁺@jeju Fair)’를 개최한다.

푸파페 제주는 지난 2019년부터 해마다 개최하고 있는 ‘6차산업 제주국제박람회’의 새로운 이름이다. 푸드 테크(food tech), 파밍 플러스(Farming⁺), 제주 페어(JEJU Fair) 등 농촌융복합산업의 세 가지 주요 키워드에서 한 글자씩 따서 만든 박람회 부제이다.

제주도가 주최하고 제주농촌융복합산업지원센터가 주관하며,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하는 ‘푸파페 제주’는 ‘K-농촌융복합산업, 푸드테크로 도약한다’를 주제로 상품 전시·체험 행사·수출상담회·국제포럼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행사기간 동안 전시판매관에는 녹색소비존(생활용품)을 비롯해 퓨어코스메틱존(화장품), 건강먹거리존(유제품, 간식, 차, 가공식품), 싱싱제주존(원물, 과일)으로 나눠 도내 70개 경영체에서 농촌융복합산업 관련 제품을 전시, 판매한다.

또한 기업홍보관에는 8개사가 참여해 서빙로봇을 전시, 시연하는 푸드테크관을 비롯해 청년홍부 교류의 장, 기업홍보관 등으로 꾸며진다.

이번에 개최되는 농촌융복합산업 박람회의 특징은 부스 현장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이벤트와 체험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제주도는 본격적인 휴가 시즌과 각급 학교의 여름방학이 시작되는 만큼 가족 단위 관람객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하는 데 공을 들였다.

우선 제주를 대표하는 농촌융복합산업 인증기업 15개 사가 준비한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은 박람회가 열리는 3일 동안 유아에서 성인까지 두루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전국 최대 생산량을 자랑하는 제주메밀을 이용한 ‘메밀풀장 체험’, 벌집에서 추출한 천연재료로 만드는 ‘천연밀랍 타블렛 키트 만들기’, 유기농 알로에를 재료로 맛있는 푸딩이나 과학음료를 만드는 ‘알로말랑 유기농 알로에 체험’, 실제 곤충표본과 나무·이끼를 활용한 ‘곤충 디오라마 만들기’ 등이 참가자들의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함께 원예치유사와 함께 나만의 정원을 꾸며보는 ‘움틈 씨앗심기 체험’, 건강한 제주밀빵을 재료로 ‘제주돌빵 샌드위치 만들기’, 100% 제주감귤초와 우유로 만드는 ‘맛있는 감귤초 요거트 체험’, 유기농 블루베리와 감귤 등을 재료로 체험하는 ‘제주폴개, 미니케이크 만들기’, 제주농산물의 맛과 향을 담은 ‘소소당 양갱 만들기’ 체험을 통해 청정 제주를 만끽할 수 있다.

이밖에도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인 서귀포시 하례리 풋귤로 만드는 ‘하례점빵 풋귤청 만들기’, 방앗간에서 갓 빻은 찹쌀반죽을 재료로 한 ‘콩고물 인절미, 카스테라 인절미 만들기’, 체험자 피부 유형에 딱 맞는 ‘나만의 맞춤형 화장품 만들기’, ‘감귤칩 초콜릿 만들기’, 청정제주에서 자란 차잎을 덖어 만든 ‘호지차 만들기 체험’, 발효음식 전문가와 함께하는 ‘유진팡 쉰다리, 콤부차 체험’ 등 제주다움을 즐길 수 있는 맛과 멋의 체험 부스가 다양하게 마련됐다.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이 체험 정상가의 20~50%를 할인 적용해 박람회장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특별 금액으로 운영되며, 선착순 사전 신청자에게 무료 체험 기회가 주어진다.

박람회 부스에서 3만원 이상 제품을 구입하고 영수증을 제시하면 매일 100명씩 3일간 총 300명에게 소위 ‘꽝’ 없는 ‘럭키볼 이벤트’도 열려 5000원부터 10만원 상당까지 다양한 경품이 제공된다.

이번 박람회의 부제를 딴 ’푸파페 퀴즈 한마당’은 매일 선착순 현장 신청자 50명을 대상으로 ‘푸파페 제주’와 농촌융복합산업(6차산업)과 관련된 OX퀴즈 이벤트가 푸짐한 경품과 함께 진행된다. 퀴즈대회 참가 신청은 박람회장 안내데스크에서 가능하다.

이밖에 매일 오전 10시 개장 직후 선착순 20명의 관람객에게 제주 6차 인증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상품권(2만원)이 제공된다. 관람 신청 독려를 위한 사회관계망(SNS) 이벤트, 인스타그램(@jeju6_cha)을 통한 사전등록 이벤트, 초성퀴즈 및 삼행시 이벤트도 진행된다.

문경삼 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제주도가 국내 농촌융복합산업의 선진 모델을 이끌어가도록 올해 박람회는 푸드테크 기술과의 융합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선보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가족과 함께 박람회장을 찾아 다채로운 체험 행사를 즐기고 오감에 제주맛까지 더해 육감을 만끽해 보기를 권한다”고 말했다. <끝> 강동우 기자

<이 기사는 제주도와 함께 기획했습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