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언론인클럽 ‘디지털 시민성 제고 방안’ 세미나서 강조
고승한 원장 “세대 간 격차 커…수요자 중심 프로그램 개발해야”

17일 제주학생문화원 소극장에서 디지털 시민성 제고방안 토론회가 진행됐다. [사진 = 김진규 기자]
17일 제주학생문화원 소극장에서 디지털 시민성 제고방안 토론회가 진행됐다. [사진 = 김진규 기자]

제주도가 ‘디지털 미디어 활용지수 전국 최하위’라는 불명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디지털 문해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노인, 장애인, 외국인노동자 등을 대상으로 인프라 구축과 더불어 교육 접근성 강화를 위한 조치가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고승한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장은 17일 오후 제주학생문화원 소극장에서 진행된 2023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세미나에서 “디지털 사회로 접어들면서 이에 대한 교육은 기초 수준에 머물러 있다”라며 “현재 진흥원에서 진행하는 디지털 문해교육 역시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고 진흥원장은 “이를 위해서는 제주도민 중 디지털 문해교육 대상자를 위한 교육 방향과 실천 전략을 잘 설정해 구체적 교육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한 △교육 인프라 구축 △디지털 교육의 격차 해소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 운영 △디지털 교육 전문인력 양성 등 디지털 문해교육 방향을 제시했다.

제도권인 교육 현장에서는 이미 디지털 교육 인프라가 갖춰진 반면, 디지털 문해교육 성인학습자들이 교육할 시설과 공간, 장비는 부족하다는 게 그의 판단이다. 이 때문에 디지털 교육도 연령, 세대, 지역 간 격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그는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서는 이에 대한 종합실태조사를 통해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디지털 문해교육의 수요자들은 다양하기 때문에 이에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활성화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또한 그는 “디지털 문해교육을 잘 시켜 나갈 인력양성도 시급하다. 현재 진흥원 디지털 문해교육 강사들도 대부분 타시·도에 거주하고 있다”며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 대학 등이 서로 협업해 디지털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려는 고민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디지털 시대에 생존·적응해 삶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도민 각자의 노력과 더불어 행정과 기업 등 사회적 시스템 재편도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는 제주도교육청과 사단법인 제주언론인클럽이 공동 주관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