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제주지부 “당장 직위해제·중징계 의결해야”
도교육청 “신속보다는 명확히 판단하는 것이 중요”

18일 전교조 제주지부가 제주도교육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성희롱과 갑질 의혹을 받고 있는 도내 모 고등학교 교장을 징계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18일 전교조 제주지부가 제주도교육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성희롱과 갑질 의혹을 받고 있는 도내 모 고등학교 교장을 징계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전교조 제주지부가 교직원을 상대로 성희롱과 갑질 의혹을 받는 제주도내 모 고등학교 교장을 중징계하라는 요구에 제주도교육청은 “현재 사안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는 중인데다 서로 간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만큼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해당 교장에 대한 성희롱 의혹과 관련해 제주도교육청 성고충심의위원회는 ‘성희롱이 인정된다’고 판단하고 감사실에 이첩한 상황이다. 현재 감사를 통해 사실관계를 조사하는 단계로, 징계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조사를 마친 후 인사팀에 재차 인계해야 하는 절차가 남아있다.

성희롱과 갑질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 교장은 해당 교직원을 대상으로 허위사실적시와 명예훼손으로 경찰에 무고죄로 고소하는 등 결백을 주장하고 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18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은 교사의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대책을 발표했지만, 정작 교장의 갑질과 성희롱으로 인한 교육활동 침해로 고통받고 있는 학교 현장의 교사들을 보호하기 위한 어떠한 대책도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교조는 “교육활동 침해의 주체인 교장에 대해 묵인하고 관용을 베푼다면 제주교육에 미래는 없다”며 “교육감은 지금이라도 결단을 내려 직위해제하고 징계위원회를 열어 중징계를 의결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도교육청 관계자는 “(성희롱에 해당된다고 심의한)성고충심의위원회는 인사조치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며 “도교육청 감사관실에서 지난달 14~21일 전수조사를 했고, 관련 자료를 제출받아 확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서로 간 입장이 팽팽히 갈리고 있다”며 “신속하게 판단하는 것보다 억울한 사람이 생기지 않도록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중하고 정확하게 판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