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고향사랑기부제가 도입된지 10개월에 접어들고 있다. 기부를 통해 지방재정 확충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 아래 시작된 고향사랑기부제는 최소한 아직까지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어기구 의원(더불어민주당, 충남 당진시)이 농협중앙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말까지 고향사랑기부금은 12만4537건 148억4182만원이 모금됐다.
시·도별로는 경북이 39억8100만원으로 가장 많고 세종시가 5077만원으로 가장 적었다. 제주도는 5억6376만원으로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광주·인천·전남을 제외한 14개 시·도 중 8위를 기록했다. 도세가 가장 약한 제주로서는 선방한 셈이지만 답례품 등 부대비용까지 제하고 나면 실제로 주민 복리증진에 쓸 수 있는 돈은 거의 쥐꼬리 수준이다.
이에 따라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대책이 시급한 가운데 행정시도 모금주체에 포함될 수 있도록 관련법을 개정하고 답례품 개발 및 공익성을 강조한 홍보전략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와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지난 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제주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 방안 마련 정책토론회’에서 조남운 제주연구원 부연구위원은 “고향사랑 기부지역 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기금사업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제주시와 서귀포시에도 기부할 수 있게 되면 기부액이 늘 것으로 예상한다며 기금사업 설계와 함께 공익성에 맞춘 홍보도 강조했다.
제주도는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해 출향인들이 고향을 한 번 더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고향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