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형 행정체제 행정구역 개편에 3개 행정구역안(동제주시, 서제주시, 서귀포시)과 4개 행정구역안(제주시, 서귀포시, 동제주군, 서제주군)이 적합대안으로 제시됐다.
제주 행정체제개편위원회는 지난 10일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등을 위한 공론화 연구용역 ‘제3차 중간보고회’를 갖고 개편 1순위로 현행 국회의원 선거구를 적용한 3개 행정구역안, 2순위로 군을 동서로 분리한 4개 행정구역안을 제시했다.
행정체제개편위원회는 각 개편대안별 인구, 면적, 각종 시설의 분포 실태 및 장·단점과 정치민주성, 경제효과성, 지역형평성 등을 종합한 기준충족도에 도내 직능단체 등의 의견수렴 결과 등을 종합 검토한 뒤 적합대안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동안 도민사회에서 높은 지지율을 보였던 현 2개 시 유지안이 적합대안에서 제외된데 대해 당장 의회에서 반발이 터져나왔다. 김경학 도의회 의장은 이날 제421회 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개회사를 통해 “용역진은 언론사 여론조사에서 60% 이상 지지를 받았던 기존 2개 시 유지안을 임의적으로로 제외했다”며 이의를 제기했다.
특별자치도가 시행된지 이미 18년째 접어들면서 시민들은 현행 2개 시 체제에 어느 정도 익숙해져 있는 상태에서 2개 적합대안에도 끼지 못한 것을 선뜻 수긍하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특히 한라산을 중심으로 남북이 아니라 동서로 군을 나눠 남원읍·성산읍·구좌읍·조천읍·표선면·우도면을 동제주군으로, 한림읍·애월읍·한경면·추자면·대정읍· 안덕면을 서제주군으로 묶는 것도 낯설기만 하다.
앞으로 남은 도민경청회와 도민여론조사, 도민토론회 등을 통해 대다수 도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이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