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 살포에서 인명 구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던 드론이 최근에는 도내 섬지역 택배에도 이용되는 등 사용 범위가 나날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민간은 물론 공공기관에서도 드론 사용이 일반화하고 있는 가운데 일단 구입해놓고 사용하지 않아 예산만 낭비하는 사례가 허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김경미)가 11일 제주도 복지가족국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현지홍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제주도와 행정시가 보유한 92개 드론 중 18대는 최근 3년간 한 번도 사용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현 의원은 “심지어 도청의 모 부서는 4대 중 1대만 사용하고 2대는 아예 망실(분실)됐다”며 “드론 총 구입비가 13억원으로 사회복지 쪽에서는 엄청난 규모의 예산”이라고 비판했다.
민간기업이나 개인이라면 거의 있을 수 없는 일이 도민 세금을 쓰는 관공서에서는 예사로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는 드론뿐만 아니라 공용차량 구입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발견되고 있다.
강하영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에 따르면 서귀포시의 경우 구입한지 4~7년밖에 안되고 주행거리 3000㎞ 미만인 차량이 수두룩 한데도 계속 새 차를 구입하고 있다.
특히 도내에는 수소충전소가 제주시 조천읍 함덕리 1곳뿐인데도 서귀포시는 수소차 2대를 구입, 운행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서귀포시청에서 수소충전소까지 최단거리로도 왕복 86㎞에 달하는 점을 고려하면 정말 어처구니없는 일이다.
제주도와 행정시는 드론이나 차량 구입은 물론 각종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하는 데 정말 내 돈이 나가는구나 하는 생각으로 최대한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