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좋은 제주만들기 ⓼ 서귀포시 귀농·귀촌정책
실제 제주살이 필요한 교육과정 개설·네트워크 구축에 힘써
자립적 귀농·귀촌인 정착지원 위해 사후관리에도 적극 ‘관심’

서귀포시가 귀촌귀농 이주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천연염색 교육모습.
서귀포시가 귀촌귀농 이주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천연염색 교육모습.

최근 들어 제주로 귀농·귀어 등 귀촌하는 이주민이 줄어드는 상황이고 보면 이를 해소하는 방안도 시급한 실정이다.

호남지방통계청이 지난달 발표한 '인생 2막, 통계로 본 귀농어·귀촌인 현황'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제주로 귀촌한 사람은 모두 1만2031명으로 2021년 1만2579명에 비해 548명(4.4%) 줄었다. 그러나 제주지역 귀촌인들의 동반 가구원 구성비는 26.4%(3106명)로 전국 평균(24.3%) 보다 2.1%p 정도 높았다. 제주지역 귀촌인들은 △제주(37.4%) △경기(19.0%) △서울(18.9%) 등에서 이주했으며, 연령대는 40대가 23.2%로 가장 많았고, 이어 20대 이하 22.8%, 30대 21.7%, 50대 17.8%, 60대 10.5% 등의 순이었다.

지난 2010년 이후 전국적인 이주 열풍에 힘입어 서귀포시도 귀농·귀촌인들은 인구 유입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해 왔지만 최근 들어 열기가 식어가고 있음을 반증해 주고 있다.

도내 양 행정시에서는 점차 고령화 돼 가는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전국의 이주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귀촌과 귀농·어 유치를 위해 힘쓰고 있다.

서귀포시는 귀농·귀촌인들의 경제적 자립, 다양한 문화 생산, 지역주민과의 교류, 친환경적인 삶 영위 등을 위한 다각적인 행정지원을 통해 창조와 행복을 모토로 하는 서귀포시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

이와함께 귀농·귀촌인에 대한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으로 도시민들의 관내 정착률을 제고하는 정책을 집중 추진하고 있다.

이를위해 서귀포시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귀농·귀촌정책은 도시민들의 서귀포시로 귀농·귀촌을 하는 목적과 동기, 향후 계획 등 실태 조사와 분석을 통해 과학적이고 현실적인 귀농·귀촌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서귀포시는 자립적인 귀농·귀촌인으로 자리 잡도록 정신적·물질적 행정지원 및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수요자의 정보 접근성과 양방향 소통을 위한 귀농·귀촌 통합 정보시스템 구축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이밖에 멘토 공직자와의 자매결연 주선 등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지속적인 관리지도 및 유용한 정보제공으로 정착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있다.

실제로 서귀포시는 귀농·귀촌인들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매년 귀농·귀촌 교육을 실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현장에서 이뤄지는 귀촌교육은 감귤재배 뿐아니라 아열대 작물, 밭작물, 약용작물에 대한 교육을 비롯해 제주4·3의 진실과 화해, 제주도의 쓰레기 처리정책 및 배출요령 등 제주에 살면서 꼭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도 진행해 예비 이주민이나 이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서귀포시는 다른 지자체와 마찬가지로 귀농·귀어 등 관내로 이주하는 귀촌인들을 위한 지원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귀농인 정착지원사업으로 농촌 이외의 지역에서 농업을 경영한 적이 없는 이주민에 대해 농업에 종사할 경우 농업 창업비용과 주택구입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농업창업자금은 65세 이하의 이주민에 대해 세대당 3억 원의 한도 내에서 5년 거치 10년 균등분할 상환조건으로 이자율 연 2%를 지원하고 있으며, 주택 구입.신축, 증.개축자금은 세대당 7500만원 한도 내에서 대출을 알선해 주고 있다.

이와함께 서귀포농업기술센터와 공동으로 귀농영농현장에 대한 실습지원사업에다 농기계 임대사업, e-비즈니스 활성화와 창업연계 마케팅 교육 등 이주민들이 서귀포 정착에 성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처럼 서귀포시는 농촌에서 희망을 찾는 사람들의 교류의 장을 만들어주고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치면서 이주열풍을 되살리는데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