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포항과 격돌 19년 만의 결승 도전
“달라진 팀 분위기·베테랑 힘 보여줄 것”

제주의 정운 선수
제주의 정운 선수

제주유나이티드(이하 제주)가 포항 스틸러스를 넘어 사상 첫 FA컵 우승에 한걸음 더 다가선다.

제주는 11월 1일 오후 7시30분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2023 하나원큐 FA컵 4강전에서 포항과 격돌한다. 이날 경기에서 승리하면 전북-인천전 승자와 11월 4일(토)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결승전에서 우승컵을 놓고 맞붙는다. 결승전 개최 장소는 대진 결과에 따라 제주-포항전 승자의 홈 경기장으로 결정된 바 있다.

19년 만의 결승전 진출 도전이다. 제주는 2004년 전신인 부천SK 시절 결승전에 진출했지만 부산에게 패하며 아쉽게 준우승에 그쳤다. 제주는 결승전 진출에 만족하지 않고 사상 첫 FA컵 우승과 함께 다음 시즌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진출권 확보라는 혜택도 누린다는 각오다.

단판 승부는 전력에 대해 기세와 분위기 싸움이 중요하다. 9위 제주는 파이널라운드 진입 후 2경기 연속 무패(1승 1무)를 기록하며 강등 플레이오프권인 10위 수원FC와의 격차를 승점 7점까지 벌렸다. 강등권과의 격차를 벌리고 FA컵을 치르는 최상의 시나리오가 현실로 다가왔다.

제주는 큰 경기에 강한 베테랑의 존재도 든든하다. 최근 주장 최영준을 중심으로 그라운드 안팎에서 베테랑 선수들이 솔선수범하면서 팀 케미스트리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다. 실력으로도 증명하고 있다. 지난 10월 28일 강원 원정에서는 베테랑 정운이 경기 막판 극적인 동점골을 터트리며 팀을 패배의 위기에서 구해냈다.

정조국 감독대행은 “단판 승부는 전력뿐만 아니라 분위기도 중요하다. 우리는 신뢰와 믿음으로 더 뭉치고 있으며 위기를 기회로 돌려세우고 있다”며 “리그에서 보여준 응집력을 FA컵에서도 결과로 증명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