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정지 행인 구한 해군 7기동전단 장근석 중사

해군 7기동전단 화생방지원대 소속 장근석 중사
해군 7기동전단 화생방지원대 소속 장근석 중사

해군 7기동전단(이하 7전단) 화생방지원대 소속 장근석 중사가 서귀포시 중문동에서 심정지로 쓰러진 행인을 심폐소생술을 통해 구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귀감이 되고 있다.

장근석 중사는 지난 6일 당직근무를 마친 후 자녀를 등교시키고 자택으로 복귀하던 도중 중문동 인근 길에 50~60대 남성이 쓰러져 있고, 주변에 있던 행인이 119에 신고하는 상황을 목격했다.

장 중사는 신고하고 있던 행인에게 어떤 경위로 쓰러졌는지 확인하고, 행인과 통화 중인 119에 “경련하듯 몸은 움직이나, 호흡이 불규칙하고 의식이 없다”고 알렸다.

119가 심폐소생술이 가능한지를 묻자 장 중사는 “가능하다”고 답한 후, 신속히 남성의 옷과 벨트 등을 풀고, 30여 회의 심폐소생술을 진행했다.

이 남성은 장 중사의 심폐소생술로 의식을 되찾았다. 이 남성은 119 구급대에 의해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받았으며, 이 남성의 아들은 장 중사에게 감사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 중사는 “시민의 생명을 구하는 것은 군인으로서 당연한 일”이라며 “심폐소생술을 연마한 덕분에 신속하게 조치해 생명을 구하는데 기여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국민이 필요한 현장이 있다면 언제든지 달려가겠다” 고 말했다.

한편, 장 중사가 근무하고 있는 7전단 화생방지원대는 올해 6월 개최된 전국 심폐소생술 경연대회에서 소방청장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