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국립유치원 교원들 ‘졸속 추진…전면 재검토’ 결의대회
“유치원-어린이집 성격 달라…공공성 외면 시 유아교육 파행”

제주도내 국립유치원 교원 150여 명은 7일 오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졸속 추진 유보통합 정책 전면 재검토’ 촉구를 위한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 = 김진규 기자]
제주도내 국립유치원 교원 150여 명은 7일 오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졸속 추진 유보통합 정책 전면 재검토’ 촉구를 위한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 = 김진규 기자]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국정과제인 유보통합(영유아교육·보육 통합)이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다”는 반발이 격화되고 있다.

제주도교육청이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겠다”며 대화의 손길을 내미는 등 사태수습에 나섰지만 반발 기류를 수그러들게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시각이다.

이를 위해서는 유보통합에 따른 교사들의 처우 논란, 재정 확보 및 전문인력 문제, 준비 미흡에 따른 교육 서비스의 질적 하락 우려 등을 어떻게 불식시키느냐가 관건인데 정부의 구체적인 대안도 제시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이들을 만족시키는 답변을 내놓기란 어렵기 때문이다.

제주도내 국립유치원 교원 150여 명은 7일 오후 제주도교육청 정문 앞에서 ‘졸속 추진 유보통합 정책 전면 재검토’ 촉구를 위한 결의대회를 진행하는 등 본격적인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들의 결의대회는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가 7일 개최할 예정이었던 ‘유보통합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방안 모색’ 교육포럼을 갑작스럽게 취소한 데서 비롯됐다. 게다가 지난 6일 유보통합 추진단 2차 회의가 제주도교육청에서 20여 분만에 종료된 것도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받게 된 배경이다. 일련의 과정에서 현장 교사들의 의견이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이들은 “도교육청이 유보통합 소통을 위한 자리를 오는 11일 마련한다고 발표했지만, 이는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식의 행정”이라며 평가절하했다.

이들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설립 목적과 성격이 다르다”며 “영유아 이익을 최우선 해야 하는 유보통합을 2025년 완성이라는 목표를 두고 단기간에 밀어붙이기식으로 추진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공공성과 책무성 강화를 외면한 채 졸속으로 추진한다면 유아교육의 파행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유보통합의 성공적인 안착을 바란다면 현장 교사들의 우려를 귀담아듣고 소통과 협력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