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오-제주도선관위 총무과

 

내년 4월 10일 실시하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가 점점 다가오고 있다.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각종 현안과 사회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구체적인 정책과 공약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으로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정치인일수록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다. 그러나 국가나 정당에서 받는 보조금만으로는 수많은 현안과 사회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해결하기에는 부족한 게 현실이다. 
즉, 우리의 삶을 결정하는, 마음에 안 든다고 외면할 수 없는 정치에서조차 돈은 굉장히 중요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정치사회는 세대와 성별, 계층과 이념으로 구분되어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이렇듯 정치에 대한 피로감과 실망감이 큰 것이 현실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국민들의 정치 참여가 더욱 필요하다. 정치에 참여하는 방법 중 하나는‘정치후원금’이다. 정치후원금은 후원금과 기탁금으로 나눌 수 있는데, ‘후원금’은 특정한 정당, 정치인을 후원하고자 하는 개인이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후원회에 직접 기부하는 정치자금을 말하고, ‘기탁금’은 정당에 기부하고자 하는 개인이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을 하면 일정한 기준에 따라 각 정당에 배분하는 정치자금을 말한다. 정치인들의 정치 인생에서 정치자금 확보는 필수적이다. 정치자금이 부족하게 되면 좋은 정책이나 좋은 공약을 제시하기가 어려워지고 정치인은 불법 정치자금의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되고 우리는 또 한 번의 부정적인 의미로의 정치자금이라는 단어를 듣게 될 것이다. 
누구에게는 가장 중요한 자원이 되고 누구에게는 악의 근원이 되는 ‘정치자금’.
다시는 정치인들이 불법 정치자금에 눈을 돌리지 않고 안정적이고 적정한 정치자금의 확보로 국민만을 바라보며 일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정치 참여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