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긴급 기자회견 열고 “직무유기·무능력·무도덕 극치” 맹비난
“‘왜곡보도’ 주장 아니라 도민께 사과하고 거취 발표했어야” 강조

현기종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소속 제주도의원들이 12일 제주도의회 기자실에서 김희현 정무부지사 경질을 요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현기종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소속 제주도의원들이 12일 제주도의회 기자실에서 김희현 정무부지사 경질을 요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지난해 예산 정국에서 ‘부적절한 부산 나들이’를 해 논란을 빚고 있는 김희현 제주도 정무부지사에 대해 국민의힘이 경질 요구로 공세를 더하고 있다.

제주도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12일 오후 4시 도의회 기자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오영훈 도정은 고위공직자로서의 품위를 저버린 김희현 정무부지사를 즉각 경질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최근 불거지고 있는 김 부지사의 고위공직자로서의 품위유지 의무에 대한 논란 및 김희현 부지사의 기자회견을 통한 반론 등을 보면서 과연 오영훈 도정이, 현 집행부가 도민을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 진정 도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는 건지 의구심을 지울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는 지난 8일 KBS제주의 관련 보도 이후 ‘주말에 간 것이고 공식 일정도 아니기 때문에 잘못이 없다’는 도청 공직자의 대응이 보도됐기 때문이다. 김 부지사도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같은 취지로 해명하고 보도에 공식적으로 대응할 의지를 피력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제주도당(위원장 허용진) 차원에서 이미 지난 9일 논평을 통해 “행정의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인 의회와 예산안 심사 시기에 기상천외한 일탈행위를 한 김희현 부지사는 자진 사퇴가 아니라 경질되는 것이 맞다”고 주장한 바 있다.

국힘 도의원들은 이에 더해 “고위공직자의 ‘공직자 품위’ 범위는 직무 내외를 가리지 않고 투명성과 책임성을 요구하는 것”으로 “품위유지 의무는 단순한 법적 의무 외에 한 차원 더 높은 도덕적 의무가 요구된다”고 짚었다.

이들은 당시 상황에서 “주말임에도 도청의 전 직원이 출근해 불철주야 고생을 하고, 예결위원을 비롯한 의원들도 출근하며 예산을 살펴보고 있는 시점에 김 부지사의 부산 밤거리 활보는 개인의 사생활 보장 차원을 넘어서 정무부지사 지에 대한 직무유기이며, 무능력·무도덕의 극치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이들은 이어 “반박 기자회견을 통해 왜곡보도를 주장할 것이 아니라 최소한 도민들에 대한 사과와 함께 자신의 거취를 발표해야 했다”며 “김 부지사는 오영훈 지사의 사법리스크로 인해 도정이 흔들리고 있는 시점에 정무부지사직의 안정적 수행을 통해 도민 삶에 피해가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함에도 작금의 사태를 일으킨 데 대해 도민들께 사과하고 즉각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또, “의회 내에서 정무부지사로의 책임과 역할을 요구하는 의원들에게 ‘초선의원들이 잘 몰라서’라는 등 의회와 의원 무시 발언에 대해 전체 도의원들과 도의회에 즉각 사과할 것”도 요구했다.

현기종 원내대표는 김 부지사가 사퇴하거나 경질되지 않을 경우의 대응에 대해 “각 정당 조직의 분위기나 시민사회단체에서 (경질) 요구가 이어지고 있고, 도의회에서도 이런 요구가 나왔기 때문에 도정에서 올바른 판단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