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교육원(원장 이유선) 제주다문화교육센터는 동부권 다문화 가족을 대상으로 운영했던 ‘2023 다문화가족 한국어·예술교실 및 공감프로젝트’ 2기 활동의 산출물인 이중언어 그림책 4권을 출간했다.

공감프로젝트는 제주다문화교육센터의 2023 신규사업으로 지난 9월부터 12월까지 동부외국문화학습관에서 진행됐다. 단순한 한국어 강좌 개설이 아니라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한국어 능력 향상과 이중언어 환경 조선을 목표인 장기 프로젝트로 총 12회 동안 다문화 가족들이 함께 참여해 작품을 만들었다.

작품은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고 한국어로 글쓰기를 하고, 어머니들은 아이들이 쓴 한국어를 출신국 언어로 직접 번역하는 활동을 했다.

그 결과 ‘엄마와 함께하는 이중언어 그림책’ 4종이 출간됐고,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의 학교와 다문화 관계기관으로 책이 전달될 예정이다.

이번 2기 프로젝트는 동부권 5개 초등학교(세화초, 동남초, 온평초, 토산초, 표선초) 다문화 가족 16명이 참여했다.

다문화교육센터 관계자는 “작년 9월 1기 프로젝트 출간에 이어 2기 프로젝트에서 4권의 이중언어 그림책이 출간돼 이를 계기로 제주교육 현장에 이중언어 교육 기반이 견고하게 다져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종희 기자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