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해녀박물관, 해녀아티스트 작품 기획전 개최
회화, 사진, 공예 등 다양한 작품 전시…예술활동 활성화 기대

해녀들이 ‘어멍’인 바다에서 ‘물질’해 얻은 영감을 볼 수 있는 전시가 열린다.

제주도 해녀박물관은 도내 해녀들의 다양한 예술적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해녀 아티스트 작품 기획전’을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은 본업인 물질을 하며 그림과 사진, 공예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홀동하고 있는 해녀들의 작품을 선보인다.

연중 다양한 장르의 해녀 작가들을 발굴해 전시 기회를 제공할 계획인데, 그 첫 번째 무대로 태흥2리 어촌계에서 물질하는 나경아 해녀 화가의 ‘나는 어쩌다 해녀가 되었다’ 작품전으로, 3월 10일까지 해녀박물관에서 관람할 수 있다.

나 작가는 대학에서 서양화를 전공한 뒤 서귀포 법환 해녀학교에서 해녀에 대한 꿈을 키웠다. 현재는 태흥2리 어촌계에서 물질을 하며 작품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물질할 때 카메라로 물질 기록을 남기는데, 이때 물속에서 수면 위를 촬영한 사진을 보고 영감을 얻어 창작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해녀박물관은 2021년부터 지역주민들과 작가들이 친숙하게 참여할 수 있는 문화갤러리를 운영하며, 연간 20회 이상의 전시를 열고 있다.

정제철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올해는 도내 곳곳에서 활동하는 해녀 작가들을 발굴해 그들의 작품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해녀 작가들의 재능을 더욱 키워나가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우종희 기자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