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세계유산본부, 관련 규제 완화 등에 주력할 방침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는 올해 5월 국가유산기본법시행에 따라 ‘유산 활용·보존을 통한 미래가치 확산’을 목표로 유산 관련 규제 완화 등을 주력해 나갈 방침이다.

유산 관리 패러다임을 기존 보존·규제에서 활용 중심으로 전환하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국가유산법 시행에 따른 광역활용 시범사업인 ‘국가유산 방문의 해’ 사업을 제주에서 전국 최초로 실시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문화재청과 함께 제주지역 국가유산을 활용하는 신규사업으로 올해부터 2개년에 걸쳐 총사업비 24억원(국비 12억, 도비12억)을 투입한다.

올해는 6억원을 투자해 공식 기념행사와 사업 추진 방향 등을 설정하고, 본격적인 사업은 내년부터 진행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이를 통해 유산을 활용하는 대표 브랜드를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화 활용사업 외에도 역사문화환경 보전지역 구역 등의 조정을 통해 지역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유산의 지속가능한 보존을 위한 보수정비 사업도 이어간다. 또한 국가유산법 시행에 따른 자치법규와 관련 안내판 정비도 올해 실시할 계획이다.

김희찬 제주도 세계유산본부장은 “올해 문화재가 국가유산 체제로 전면 전환되는 만큼 제주에서 선도적으로 국가유산 활용사업의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문화재청과 협력을 통해 유산 관리뿐 아니라 활용사업 국비 확보에도 주력해 세계유산의 가치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종희 기자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