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중반기 제주의 혁신성장을 뒷받침하고 대도약을 이끌어가기 위한’ 제주도의 2024년 상반기 정기인사가 적지 않은 뒷말을 낳고 있다. 1970년대생 젊은 국장들이 역동적으로 도정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전진 배치했다는 이번 인사는 그러나 행정시를 장악하려는 의지가 드러나는가 하면 무분별한 파견 확대 등 논란거리를 양산했다.
그동안 공직자 역량 강화나 교류 확대보다는 승진 자리를 만들어주기 위한 용도로 전락한 중앙기관 및 유관기관 파견이 종전 37개 기관 61명에서 42개 기관 65명으로 오히려 더 늘었다. 
제주대학교의 경우 무슨 근거로 도 공무원을 파견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특히 정년을 2년이나 1년 반 남긴 2·3급 공무원을 제주연구원 등에 파견, 1년도 긴 공로연수를 사실상 1년 반 또는 2년으로 연장하는 결과를 빚고 있다.  
도는 또 19일자 인사 예고에 앞서 비서실장을 제주시 부시장으로 발령한데 이어 이번에는 비서관을 승진시키면서 제주시 자치행정국장에 앉힘으로써 제주시장의 인사권을 무력화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민선8기 들어 도입한 성과우수 공무원 발탁추천제를 통해 4급 2명, 5급 2명을 승진 발탁했다고 밝히는 반면 6개월 전 발탁한 도 과장을 다른 보직으로 전보하는 이중적인 모습도 보이고 있다.
특별자치도 체제 아래에서 도와 행정시간 소통과 협력을 다지고 도정 현안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도지사의 철학이 강조되는 것이 무리만은 아니다. 하지만 ‘제왕적 도지사’의 행태에 환멸을 느낀 도민들이 기초지방자치단체 부활을 추진하는 마당에 일사불란을 우선시하는 도정은 긍정보다 반발을 부를 가능성이 더 크다고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