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양리 주민 “도정 갈등 조장” 비판
대표이사 날인 없는 협약서도 ‘거짓’

신양리 마을회가 31일 제주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성산포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 승인을 취소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 = 김진규 기자]
신양리 마을회가 31일 제주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성산포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 승인을 취소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 = 김진규 기자]

성산포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이 섭지코지 경관 사유화 논란 등에 휩싸이며 난항을 겪고 있다.

사업 시행자인 ㈜휘닉스 중앙제주가 지난 16일 성산포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 콘도3 건축허가를 행정당국에 신청했다. 만약 승인될 경우 신양리주민들은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사업 시행자가 제주도로부터 2008년 투자진흥지구 지정을 받으면서 세금 혜택 등을 받고 콘도 조성 및 부지 매각 등을 통해 부동산 차익을 얻는 등 1차 사업추진 이후 2·3차의 추가 사업을 진행하지 않아 빚어진 갈등이 이번에 폭발했다는 시각도 나온다.

신양리 주민 일동은 31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행정당국과 사업 시행자가 15년간 사업추진에 손을 놓고 있다가 ‘마을회의 반대로 차질을 빚고 있다’는 등의 거짓 주장을 하고 있다”며 “마을회의 숙원사업인 섭지 마을상가 협약서를 마을회에 전달했다고 하지만, 대표이사 날인도 없는 확약서만 주면서 주민들을 우롱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행정을 겨냥해서도 “제주도는 그간 경관심의위원회와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마을회와 협의됐다’고 위원들에게 설명했지만 이 또한 거짓이다. 도정이 갈등을 더욱 조장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관 사유화 논란과 관련해서도 “사업 시행자에 조망권을 가리는지 시뮬레이션을 요구했지만 사진 7개만 보여줬을 뿐, 경관심의위원회에 제출된 자료도 보여주지 않았다”고 분개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만약 도정이 이러한 상황에서 사업을 승인할 경우 우리는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