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으로 교육과 의료분야를 꼽는데 큰 이의는 없을 것이다. 고등학교만 졸업하면 쓸 만한 인재들이 대거 다른 지역 대학으로 빠져나가는 현상이 몇 십년째 이어지고 있는가 하면 원정진료에 따른 도민부담 또한 어마어마한 수준이다.
이처럼 인재 유출이 제주지역 발전에도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가운데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계획이 지역인재를 양성하는데 밑거름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해 12월 6일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추진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 교육청, 대학, 지역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의 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정책이다.
광역지자체장과 교육감이 공동 신청하는 교육발전특구에 지정되면 3년간 매년 30억~100억원에 이르는 특별교부금과 함께 지역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특례 혜택도 주어진다. 
이에 따라 제주도, 도의회, 도교육청, 제주대학교,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등 도내 5개 주요 기관은 지난 2일 도교육청 회의실에서 제주교육발전특구 관계기관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들 기관은 시범지역 지정을 위해 제주특별법 특례를 최대한 활용, 3개 전략·9개 과제를 선정해 중점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제주도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지정될 경우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제공받은 인재들이 지역에 정주할 수 있는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교육도시로서의 이미지도 분명 높아질 것이다.
오는 9일 1차 공모 마감에 비춰 너무 늦은 감도 없지 않지만 협약기관들은 교육발전특구 지정에 최선을 다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