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시행계획 근거되는 표준조사 실시 앞서 대상 선정 어려워
“사회복지관 등 협조 이끌어내 6월 신청 접수 차질없이 마무리”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아동친화도시 지정이 수년째 제자리 걸음을 걷고 있다.

도는 매년 6월과 12월 신청접수가 이뤄지는 유니세프의 아동친화도시 인증절차에 따라 오는 6월 접수를 목표로 아동친화도시 조성 시행계획 수립에 들어갔지만 계획 수립에 기본이 되는 아동친화도시 표준조사가 지난해 말부터 진척되지 않고 있다.

도는 ‘아이들이 행복한 도시가 도민이 행복한 도시’라는 비전에 따라 지난 2019년부터 아동친화도시 조성 조례를 제정하고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준비를 해오고 있다.

도내 아동인구 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 16%로 전국 최고 수준으로 아동친화도시로 지정되면 아이가 살기 좋은 도시로서의 제주도의 브랜드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아동친화도시는 유니세프가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담긴 아동의 권리를 온전히 실현할 수 있는 행정체계와 제도를 갖춘 지자체를 인증하는 제도로 2013년 서울 성북구를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전국 91개 지자체가 인증이 완료됐고 제주도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등 33개 지자체가 인증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도는 지난 2022년 아동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지난해 4월에는 제주도교육청과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100인 원탁토론회를 개최하고 아동권리 증진을 위한 과제도 선정했다.

그러나 아동친화도시 조성 4개년 추진계획의 근거가 될 아동친화도시 표준조사를 위한 조사대상 선정을 위해 제주도교육청을 통해 학교별 업무 담당부서를 요청했지만 기존 업무에 없던 사항인데다 겨울방학을 맞아 담당자를 배정하기가 어렵다는 이유로 2개월 넘게 표준조사가 실시되지 못했다.

도는 아동친화도시 인증 신청을 위해 도 전역을 제주시 동부·중부·서부, 서귀포시 동부·서부 등 5개 권역으로 나눠 유치원 2개소와 초·중·고 아동 1500명, 부모·관계자 등 500여 명 등 총 2000여 명을 대상으로 놀이와 문화, 참여와 존중, 안전과 보호 등 6가지 아동친화영역별로 73개의 문항을 물을 예정이다.

이와 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도내 사회복지관을 통해서라도 표준조사를 서둘러 6월 신청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