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통합지원시스템 구축

제주도교육청이 1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학교폭력통합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제주도교육청이 1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학교폭력통합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제주도교육청(교육감 김광수)은 14일 안전을 우선하는 학교 기반 조성을 목표로 학교폭력통합지원시스템을 구축하는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학교폭력통합지원시스템은 피해학생이 단 한 번(One-Stop) 신청으로 △학교폭력 사안 처리 지원 △피해 학생 심리상담 및 치료 지원 △피·가해자 화해 조정을 통한 관계 개선 지원 △피해 학생 법률 자문 서비스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학교폭력 사안 처리 지원은 단위학교에서 학교폭력이 발생해 사안이 접수되면 학교폭력사안처리지원관이 사안처리 과정을 지원한다. 사안 조사는 학교폭력전담조사관이 담당하며 퇴직교원, 퇴직경찰, 상담전문가 등 25명 내외로 위촉할 예정이다.

피해 학생 심리상담 및 치료 지원은 학교폭력이 발생하면 교육청에서 모든 피해 학생과 유선 및 대면으로 면담을 실시하고, 필요시 피해 회복을 위한 전문기관을 연계한다. 이를 위해 기존 4개의 전담지원기관을 올해는 8곳으로 늘려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피·가해 학생 화해 조정을 통한 관계 개선 지원은 도교육청이 화해조정지원단을 구성해 피해 학생이 동의할 경우 화해 조정을 통한 교육력 회복을 지원하며, 단위 학교 화해 조정 연수도 지원한다.

피해 학생 법률자문 서비스는 피·가해학생이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조치결과에 대해 행정심판·행정소송 제기 시 학교폭력사안처리지원관과 교육청 변호사가 법률 자문 서비스를 지원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폭력 사안에 대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이며 교육적 해결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종희 기자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