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도민회의, 기자회견 열고 촉구
여론조사가 오히려 갈등 조장 지적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가 15일 제주도청 현관 앞에서 제2공항 도민결정권 보장을 촉구했다. [사진 = 김진규 기자]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가 15일 제주도청 현관 앞에서 제2공항 도민결정권 보장을 촉구했다. [사진 = 김진규 기자]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제주 제2공항 갈등을 해소하겠다’며 치른 도민 여론조사가 오히려 또 다른 갈등의 불씨를 되살렸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정치권의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지금으로부터 꼬박 3년 전인 2021년 2월 15일부터 제주 제2공항 찬반을 묻는 도민 여론조사가 진행됐다. 같은 달 17일까지 조사돼 18일 발표된 전체 도민여론조사 결과 제2공항 건설에 반대 의견이 우세했지만, 제2공항 예정지인 성산읍 주민 여론조사에서는 압도적인 찬성률을 보이면서 찬반 갈등은 예견된 수순이라는 시각이 나왔다.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가 임박한데다 총선 정국까지 맞물리면서 제주 제2공항을 둘러싼 찬반 논쟁은 더욱더 거세지는 모양새다.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 도민회의는 15일 제주도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총선 출마자들은 제2공항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민 사회에 제2공항 찬반 의견이 존재하는 것처럼 정치인들도 찬반 입장을 가질 수 있고, 이를 통해 유권자로부터 심판을 받을 수도 있다”면서도 “그러나 정치인들이 해야 일은 각자의 입장을 넘어 첨예한 갈등을 해소하는 해법을 찾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제2공항을 둘러싼 갈등은 이제 10년째 접어들고 있다”며 “국토부가 환경영향평가를 제주도에 넘긴다면 도민 갈등은 어떤 양상으로, 얼마나 오래갈지 아무도 모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모적인 갈등을 종식하기 위한 유일한 해법은 민주적 절차밖에 없다”며 “충분한 사회적 공론화와 민주적 절차를 거쳐 주권자가 판단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해법”이라며 도민결정을 통한 갈등 해결에 총선 후보들이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