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빅5 대학병원 전공의 집단 사직…제주 여파 촉각
행정 “공공의료기관 협력체계 강화 의료공백 최소화”

제주도의사회가 15일 오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궐기대회를 갖고 있다. [사진 = 김진규 기자]
제주도의사회가 15일 오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궐기대회를 갖고 있다. [사진 = 김진규 기자]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이 반발하는 대한의사협회의 궐기대회가 전국에서 진행된 가운데 제주에서도 열리면서 행정당국이 의료공백이 생기지 않을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15일 오후 7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진행된 궐기대회에서 문영진 제주도의사회 비상대책위원장은 “한국의 의사 증가율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제주 시내권만 보더라도 병원이 가득 찬 메디컬 빌딩이 천지”라며 “정부는 변두리나 시골에 의사나 병원이 부족하다고 하지만, 북미와 호주, 일본 등 인구밀도가 높은 시골 지역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이어 “인구 감소 여파로 전방 사단도 통폐합되고 대학 정원도 축소하는 마당에 의대 정원을 2000명이나 늘리면 20년 후에는 수험생 60명 중 1명이 의대를 가는 꼴”이라며 “총선에서 여당 지지율 추락을 덮고 국면을 전환하려는 술책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정부 지침이 발표될 때만 하더라도 도내 병원에서는 사태를 주의 깊게 보면서도 집단 움직임은 감지되지 않았지만, 최근 국내 빅5 병원이라고 불리는 서울대·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아산·서울성모병원의 인턴, 레지던트 등 전공의들이 집단 사직서를 제출하면서 제주에서도 여파가 미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도내 병원 관계자는 “의대 정원은 전국 모든 병원의 최대 관심사”라며 “이른바 존재감이 큰 빅5로 불리는 대학병원 움직임 여부가 지역 병원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고 말했다.

의대 정원 발표로 정부와 의료계 간 긴장이 지속되자 행정당국이 예의주시하는 이유다.

제주도와 행정시 총괄보건소는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설치해 관내 비상진료기관 현황 등 정보수집 체계를 마련했으며, 비상상황 발생시 신속 대응 가능한 핫라인을 구축했다.

집단행동 기간 동안 유선 또는 현장 방문을 통해 비상진료기관을 운영 현황에 대한 수시 점검 및 보고, 도민의 의료이용 불편 최소화를 위해 동네 문 여는 의료기관 정보의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적극적인 도민 안내를 집중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강병삼 제주시장도 최근 간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제주도와 협업해 공공의료기관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진료 가능 병원 리스트를 구축해 의료공백 발생에 대비한 선제적 대책을 추진해 시민 불편사항을 최소화 해달라”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