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가 전국 최초로 야심차게 출발한 민관협력의원이 준공된지 1년이 훨씬 넘어가도록 주인을 찾지 못하고 헤매고 있다.
서귀포시는 의료취약지인 읍·면지역 주민들의 의료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1년 365일 휴일과 야간에도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대정읍 상모리에 민관협력의원·약국을 지었다. 총사업비 47억4500만원을 들여 2023년 1월 준공된 민관협력의원·약국은 두 달 뒤 1차 사용허가 입찰에서 약국은 낙찰자가 나선 반면 의원은 3번째까지 입찰이 무산됐다.
이에 따라 서귀포시는 당초 의사 2~3명 의료진 구성을 1명으로 줄이고 ‘365일 휴일·야간 22시까지 진료’를 개원 후 3개월간 유예하는 등 사용허가 조건을 대폭 완화한 덕에 지난해 8월 4차 입찰에서 간신히 낙찰자를 구했다. 하지만 서울에서 정형외과를 운영하는 그는 병원 인수인계에 따른 어려움으로 민관협력의원 개원을 미루다 지난 23일 서귀포시에 계약 포기서를 제출, 원점으로 돌아갔다.
결국 국가지역발전 투자협약 시범사업에 선정돼 지역사회 통합형 의료안전망 구축사업의 하나로 세워진 민관협력의원이 의사 구인난이라는 현실의 벽을 넘지 못하고 골칫덩이로 남겨진 셈이다.
이에 서귀포시는 휴일에 한해 진료시간을 오후 6시로 앞당기는 등 민관협력의원 취지를 크게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사용허가 조건을 더 완화, 3월 초 재공모할 계획이다.
또 의료법인이 민관협력의원에 한해 건물을 임차, 분원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제주도 의료법인 설립 및 운영지침을 개정하는 방안도 병행할 방침이다. 서귀포시는 재공모든, 의료법인 분원이든 민관협력의원을 조만간 개원하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