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보건복지위, 어제 제주시보건소 소관 업무보고
우도지역선 되고, 추자지역선 안 되는 ‘수액처치사업’ 도마 위

제주도내 도서지역 간 공공의료서비스 불균형으로 지역주민들이 차별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김경미, 더불어민주당·삼양·봉개)는 27일 제424회 임시회에서 제주보건소와 서귀포보건소 등을 대상으로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 의원들은 최근 전공의들이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 방침에 반발하며 의료현장을 떠난 이후 지역의료 공백 현실화에 대한 우려가 날로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도서지역 주민들이 공공의료 현장에서 조차 공평하게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는 문제를 제기했다.

원화자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은 “우도지역 주민 건강증진 향상을 위한 보건의료 서비스 가운데 수액처치사업이 이뤄지고 있는데 추자지역인 경우 수액처치사업에 대해 지속적으로 요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한 뒤 “그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현지홍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도 “도서지역에 배치되는 공중보건의는 가정의학과, 내과, 마취통증의학과, 소아청소년과, 신경과 등이 우선 배치돼야 하는데 비뇨기과가 배치돼 있다”면서 “의료가 취약한 도서지역인데 의료서비스가 제공자 중심으로 가고 있다. 제주도를 비롯해 정부에 강력하게 요구해서 균형과 형평성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민철 제주시 제주보건소장은 “우도지역은 이전부터 해왔던 사업인데다 수액처치사업은 환자 상태를 판단하는 공중보건의의 진찰 등이 필요한데 추자지역에는 이를 강제할 수 있는 공중보건의가 없는 상황이고 응급상황인 경우만 수액 처치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대신에 제주의료원이 도서지역 주민을 위한 복지사업의 일환으로 한 달에 2차례 무료진료서비스를 진통해 수액 처리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