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공직자도 내용 숙지 의문·틀린 자료 사용 등
어제 도의회 행자위 회의서 교육 보강 시급 지적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하성용, 한권, 한동수 의원(왼쪽부터). [사진=제주도의회]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하성용, 한권, 한동수 의원(왼쪽부터). [사진=제주도의회]

제주도가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을 위한 시민홍보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양 행정시 읍면동 직원들을 대상으로 벌이고 있는 교육의 보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강철남)는 28일 제424회 임시회 제3차 회의를 속개해 제주시와 서귀포시 소관 부서로부터 올해 주요업무보고를 받았다.

하성용 의원(더불어민주당, 안덕면)은 양 행정시 부시장에게 “고위공직자들도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내용 숙지가 안 돼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읍면동 공직자들한테, MZ세대들한테 ‘행정체제가 이렇게 개편된다’라는 설명을 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꼬집었다.

하 의원은 이에 “다시 한 번 숙지해 달라. 거기에 따른 부분을 행정체제개편 추진단하고 별도의 기본 매뉴얼을 만들어서 이에 따른 교육을 해달라”고 부탁했다.

한권 의원(더불어민주당, 일도1·이도1·건입동)은 행정시 차원의 발빠른 대응에 대해 ”바람직하다”면서도 서귀포시의 설명회 자료(도민 3000명 대상 조사에서 3개 행정구역이 55.0%, 4개 행정구역이 42.5%)의 부실을 짚었다.

한 의원은 “도민 3000명 대상 조사에서 3개 행정구역 선호도가 55% 나온 조사는 없었다”며 “어떻게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설명회에서 저런 자료가 나갈 수 있는지”라고 개탄했다. 현창훈 부시장은 “도민참여단에서 300명을 대상으로 했을 때 3개 구역이 55% 나온 걸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한동수 의원(더불어민주당, 이도2동을)은 “제주도에서도 아직 명확한 실체가 안 나와서 양 행정시 공무원들이 이해는 간다”면서 “사무 배분과 권한 이양은 수천개의 법률과 시행령, 시행규칙을 다 고쳐야 하는 아주 어려운 작업”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