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 공동주택 미분양 문제는 이제 고질병화하고 있는 양상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도내 전체 미분양 주택은 2499호에 이른다. 제주시 애월읍과 조천읍·한경면, 서귀포시 대정읍·안덕면 등 5개 읍면 지역 미분양이 1733호로 69%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외지인과 투자자를 주요 수요층으로 삼은 고분양가 주택이 미분양 주택 적체의 주요 원인이라는 분석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이들 지역 추이를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기존 사업계획이 승인된 사업장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특히 향후 주택건설 실적과 미분양 추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신규주택 승인 제한 시점을 결정, 시행하고 기존 주택 매입 단가 범위 안에서 준공 후 미분양 주택에 대한 공공 매입방안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미분양 적체 원인이 공급 과잉이 아니라 전국 평균에 비해서도 월등히 높은 분양가 때문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효과는 미지수이다.
제주도 근로자 소득이 전국 17개 시도 중 꼴찌인데도 민간아파트 평균 분양가는 작년 12월 기준 ㎡당 780만1000원으로 전국 518만3000원에 비해 33.5%나 비싸다.
앞서 한국은행 제주본부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제주지역 부동산시장 평가 및 리스크 점검’에서 앞으로 주택공급이 줄더라도 높은 분양가와 지역외 투자자 수요 부진 등을 감안하면 미분양 물량이 감소하기까지는 상당기간 소요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결국 실수요자를 겨냥한 소규모 평형과 분양가 인하 외에는 답이 없다는 분석이다. 행정당국과 건설업계는 이러한 무주택 서민들의 바람에 부응해나가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