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정국 맞물려 정쟁 비화 가능성도 배제 못 해
“윤 대통령 추념식 참석해 논쟁 종식시켜야” 강조

제주4·3희생자 추념 기간이 오는 11일부터 4월 3일까지 3주간 진행되는 가운데 지난해 불거졌던 역사 왜곡의 불씨가 되살아 날 수 있다는 우려의 시각이 나온다.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지난 5일 제76주년 4·3희생자 추념식 준비상황 중간보고회 자리에서 “제주 4·3은 누구도 함부로 대할 수 없는 온 국민이 함께 만들어 낸 대한민국의 역사”라고 강조한 것도 이를 염두에 둔 발언이라는 시각이다.

더군다나 이번 4·3추념식은 총선 정국과 맞물리면서 정쟁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난해에는 국민의힘 최고위원이었던 김재원·태영호 국회의원의 잇따른 4·3망언(격 낮은 추념일·종북 색깔론)과 제주를 방문한 서북청년단 추종자들과 우리공화당이 제주4·3을 폭동이라고 주장해 제주도민들로부터 공분을 샀다.

이번 추념식이 한 달도 남지 않은 상황이어서 정치권에서는 제주도민의 가장 큰 상처이자 역린인 4·3을 건드리는 일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두 최고위원의 설화로 수세에 몰렸던 국민의힘 제주도당으로서는 총선과도 맞물려 있는 만큼 더욱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그러나 지난해 우리공화당 등과 같이 4·3을 비방하는 현수막이 내걸릴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는 없다.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관계자는 “이 경우 제주 곳곳에 ‘4·3은 김일성과 남로당이 일으킨 공산폭동’이라고 적힌 현수막을 강제 철거한 도내 양 행정시장이 경찰에 출두해 조사를 받았던 과거가 되풀이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옥외광고물법 제8조 8항에 따르면 정당법에 따른 통상적인 정당활동으로 보장되는 정당의 정책이나 정치적 현안에 대해 표시·설치하는 경우는 현수막을 금지하거나 제한하지 않는다고 명시된데다 제주4·3을 비방할 경우 처벌하는 법안도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한 탓이다.

이 관계자는 “이러한 논쟁을 종식하기 위해서라도 총선 여부를 떠나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추념식에는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며 “최근 오영훈 지사와 4·3희생자 유족회에서 대통령 참석을 강력히 요청한 이유”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