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한 가능성 발견 새로운 미래 개척 기대

‘2024 싱가포르 드론축구 챔피언십(Drone Soccer Championship)’에서 제주 청소년들로 구성된 제주인드론(jejuindrone)팀이 지난 7일 준우승을 거뒀다.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싱가포르 마리나베이 샌즈에서 열린 이번 대회에는 대한민국, 싱가포르, 태국 등에서 8개 팀이 참가했다.

제주인드론팀은 이복헌 단장과 차영민(사대부고3), 유시호(KIS12), 배정원(KIS12), 김준혁(오현고1), 이승헌(신엄중3), 박중화(조천중3)군 등 선수 6명으로 구성됐으며, 2023년 제2회 제주컵 드론축구대회에서 우승한 팀이다.

선수 5명이 한팀인 드론축구는 드론을 활용한 신개념 레포츠로 축구공 모양의 드론을 3m 높이의 원형 골대에 넣어 승부를 가리는 경기다.

제주인드론팀은 지름 20㎝의 축구공 모양 드론으로 경기를 벌이는 클래스20(Class20)에 참가했으며, 선수들이 납땜부터 드론 조립, 컴퓨터 세팅까지 모든 과정에 직접 참여했다.

싱가포르 국제드론축구대회 선수단장을 맡은 제주드론산업협회 이복헌 이사는 “짧게는 1년반부터 길게는 8년까지 호흡을 맞춰온 선수들이 하나하나 발로 뛰며 힘쓴 결과 좋은 성적을 거뒀다”며 “드론이 좋아서 시작한 선수들이 드론의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며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국토교통부의 2024 드론 실증도시 선정, 전국 최대 규모 드론특별자유화 구역 지정 및 우수지자체 선정 등 드론 실증과 상용화 서비스 발굴에 힘쓰고 있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컵 드론축구대회(‘22~’23)에서 우승한 인재들이 국제대회에서 좋은 성과를 이뤄 더욱 뜻깊다”면서 “앞으로도 관련 기업 및 민간협회와 긴밀하게 협업하면서 제주 드론산업 활성화와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