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육지부 대도시 지역에서 거주하는 사람들이 동경하던 ‘제주살이’가 이제는 거의 자취를 감춰가고 있다.
2010년 이후 국내외 투자자본이 몰려들면서 지역경제가 초호황을 누림에 따라 유입인구도 급격히 증가, 50만명대이던 인구가 70만명대로 불었다.
하지만 사드 사태로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거의 발길을 끊고 높은 주택값과 물가 등으로 기존 유입인구마저 제주를 떠나면서 지난해부터는 인구가 감소세로 돌아섰다.
특히 전반적인 출산율 저하로 신생아가 매년 줄고 있는데다 지역 내 생산과 소비 부문에서 기둥 역할을 해줘야 할 청년층이 대거 제주를 빠져나가고 있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
대기업은 물론 변변한 공기업 하나 없는데다 복지수준이 열악하고 전국에서 근로자 임금이 가장 적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적정한 임금이 주어지는 일자리 창출이 청년 인구 유출을 막는 첩경으로 지적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기업·투자 유치로 제주청년을 잡는다는 정책을 발표, 실현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진다.
제주도가 지난 8일 개최한 첫 번째 경제정책전략회의에서 제주지역인적개발위원회 김경준 부장은 기업의 영세성과 일자리 미스매치 등에 따른 미래에 대한 불투명성으로 청년인구 유출이 이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기업투자 유치와 함께 신성장산업 관련 기업들이 요구하는 우주, 도심항공교통(UMA), 그린 수소 분야 등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 인프라와 행정·재정 지원 확대가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제주도는 기업 및 투자 유치는 지역 생존과 직결된 사안인만큼 도내 기업 인재 양성 프로그램에 도내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는 등 일자리 창출에 온 행정력을 집중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